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축농증수술] 코가 꽉 찬 답답한 이 느낌 축농증을 치료하자!

[축농증수술] 코가 꽉 찬 답답한 이 느낌 축농증을 치료하자!

 

 

여의도 직장인 김모씨는 하루에 여러 번 누런 콧물을 쏟아냅니다.

 

감기증상은 아니지만 코 안에 뭐가 꽉 찬 느낌이 들어서 답답해서 풀어보면 누런 콧물이 한가득…

 

김씨 같은 경우가 바로 축농증 질환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들의 일반적인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 없이 누런 콧물만 나와 큰 질환처럼 느끼지 못할 수 있지만 간혹 증상이 심각할 땐 머리도 아프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집중력이 떨어지게 만들 수 있는 질환이 바로 축농증 입니다.

 

 

 

 

◇ 감기 예방이 바로 축농증을 예방하는 첫 단계

 

축농증이란 부비동에 염증이 생겨 점막이 붓거나 고름 같은 콧물이 고여 있는 상태를 말하는 것으로서 그 증상 기간이 3주 이내이면 급성부비동염, 3개월 이상이면 만성부비동염으로 분류하지요.

 

축농증으로 이비인후과를 찾는 분들을 살펴보면 거의 대부분 감기로 시작하여 축농증으로 병증이 확장된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급성 증상이 방치되어 치료시기를 놓쳐 만성축농증으로 이어지는 것이지요.

 

이러한 급성부비동염의 증상은 피로감, 두통, 미열, 코막힘, 누런 콧물과 안면 부위의 통증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만성부비동염에서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목 뒤로 넘어가는 콧물, 더 진행하면 냄새를 잘 못 맡거나 두통 및 집중력이 떨어지는 것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 천식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감기 또는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이와 같은 기능이 저하되면 부비동염이 발생하며

 

위에서 언급 드렸듯 감기가 급성부비동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고 기타 원인으로는 인두염, 알레르기 비염이나 비중격만곡증, 물혹, 종양 등도 부비동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축농증수술을 받으면 재발을 한다는데 사실일까?

 

과거의 축농증 수술 방법은 입술을 들고 안의 점막에 매스를 그어 부비동에 접근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이러한 수술의 방법은 회복의 기간도 오래 걸리고 재발률 또한 50% 이상 이를 정도였기 때문에 축농증을 수술해도 재발 한다는 인식이 퍼지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닥터킴 이비인후과에서는 코 안으로 내시경과 기구를 넣어 직접 보면서 병변 부위를 선택적으로 정확히 제거할 수 있으며, 특히 미세흡입절삭기를 활용하여 예전에는 제거하기 힘들었던 물혹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 재발률은 현저히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안심하고 축농증 수술을 받으셔도 되지요.

 

다만 수술 전에 물혹이 심한 경우, 알레르기나 천식이 동반된 경우, 구조적 이상이 동반된 경우, 면역학적 이상이 있는 경우 등에는 재발의 가능성은 높아질 수 있으며 수술 후에도 지속적으로 주의 깊은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 무리한 수술을 권하기 보다는 닥터킴에서는 사전에 말씀을 드리고 진행 되는 부분이기에 안심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