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여의도후비루치료]감기는 나았는데 기침이 계속 된다면 부비동염을 의심하라!

[여의도후비루치료]감기는 나았는데 기침이 계속 된다면 부비동염을 의심하라!

 

 

올해는 겨울날씨가 변덕이 심하다 보니 여기저기서 훌쩍거리는 소리와 기침 소리가 끊이질 않는 것 같습니다.

 

발열이나 콧물은 다 나았어도 기침이 오래가는 경우 혹시 감기가 아닌 다른 병인가 싶어 걱정이 되기도 하지요.

 

멈추지 않는 기침, 원인 질환을 찾아야.

 

 

기침은 가래와 같은 이물질 등을 배출하기 위한 생리 작용으로 질병이 아니어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현상 입니다.

 

감기가 나았더라도 기도는 아직 과민한 상태라 한동안은 찬바람에 민감하게 반응해 기침할 수 있고,

실내가 조금만 건조하거나 먼지가 많아도 기침을 할 수 있지요.

 

기침을 조심해야 하는 경우는 기침이 발열이나 콧물, 두통, 천명, 호흡곤란 등 다른 증상과 동반될 경우입니다.

 

그리고 동반된 증상이 사라졌더라도 기침 자체가 심하고 오래 간다면 이 또한 지속적인 치료가 필요하지요.

 

 

밤에만 유독 잦은 기침, 후비루 아닌지…

 

 

아이에게 비염이나 축농증(부비동염)이 있을 때 밤 기침이 오래 갈 수 있습니다.

 

유독 잠자리에 누워 있을 때나 밤에 기침이 심한 경우라면 이는 후비루 때문입니다.

 

후비루란 콧물이 목 뒤(인두)로 넘어가는 증상으로, 목에 이물감을 느껴 기침을 하게 되는 것 인데요.

 

누워 있을 때 후비루 증상이 심해져 기침을 많이 하게 되는 것이지요. 겉으로는 콧물이 보이지 않기 때문에 엄마는 아이가 이유 없이 기침을 한다고 오인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라면 당연히 기침 자체보다는 아이의 코 상태를 검진 받고 그에 따른 치료가 우선 되어야 할 것 입니다.

 

 

 

tip 기침 오래 갈 때 돌보기 요령

 

1. 차고 건조한 바람을 주의한다.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2. 실내 온도가 너무 높으면 건조해지게 마련.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하여 습도 유지

3. 실내 환기를 자주 해 공기를 맑게 합니다. 공기청정기나 공기정화식물 등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4. 천식이 있다면 집먼지진드기, 황사,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곰팡이 등 호흡기계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킬 수 있는 물질들은 피해야 합니다.

5. 가래 기침을 한다면 가래 배출이 용이하도록 따뜻한 보리차를 수시로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6. 밤에 기침이 심하면 잠들 때 베개로 머리에서 어깨까지 적당히 받쳐 주어 상체를 높인다. 숨쉬기가 편하고 목이 자극되는 것을 줄여야 기침을 잦아 들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