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코막힘원인] 코막힘은 꼭 치료해야 하는 증상

[코막힘원인] 코막힘은 꼭 치료해야 하는 증상

 

 

 

 

우리의 코는 밖에서 들어오는 냄새를 맡고, 폐로 공기가 들어가는 통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부 환경에 따라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는 기능, 공기 속에 섞여서 들어오는 이물질이나 먼지들을 걸러주는 여과기능,

외부 유해인자에 대한 방어기능 등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지요.

 

코막힘이 심한 경우에는 위와 같은 역할을 못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환들을 불러 올 수 있어 코막힘은 꼭 치료해야 되는 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원인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약간의 차이점은 있을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코막힘은 감기로 인한 급성 비염이나 급성 부비동염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지속적이고 만성적인 코막힘은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이나 알레르기 비염, 만성 비후성 비염, 만성 부비동염 및 비용종,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상악동 후비공 용종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지요.

 

급성 비염이나 급성 부비동염은 증상에 대한 적절한 약물치료로서 대부분 2주 안에 완치가 가능하지만 알레르기 비염인 경우에는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 항원을 근본적으로 막는 것이 가장 확실하고 완전한 치료법이지만, 원인 항원이 일상적인 생활환경에 산재해 있기 때문에 항원에 대한 노출을 근본적으로 차단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코막힘 등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에는 항원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시키는 환경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하면 상당부분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약물요법 등에 효용이 없다면 이러한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 보아야 하지요.

 

 

특히 비중격 만곡증으로 인해 코막힘이 발생한 경우에는 약물치료로는 교정이 되지 않기 때문에비중격 교정술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시행해주어야 증상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중격만곡증 외에도 수술적인 치료를 요하는 경우를 살펴 보면 만성 부비동염 및 비용종, 상악동 후비공 용종인 경우에는 약물치료에 반응이 없기 때문에 부비동 내시경 수술을 시행하여 완치시키는 것이 치료법이고요.

 

편도아데노이드 비대증으로 인한 코막힘인 경우에는 편도 및 아데노이드를 제거함으로써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