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3. 1. 30. 16:27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비염증상]및 원인에 따라 알맞은 치료가 필요

 

 

일반적으로 만성 비염환자들은 보통5년 이상에서 20년 이상을 앓고 있는 환자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만큼 비염이란 완치가 쉽지 않은 질환이지요.

 만성비염의 경우 주증상은 코막힘과 후비루이며 가끔은 발작적인 재채기를 동반하거나 심할 경우 후각의 감퇴나 상실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원인에 따라 비염은 크게 감염성비염과 비 감염성비염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감염성 비염의 경우는 급성비염의 치료가 시기를 놓치거나 불충분하여 주로 나타나게 되며 비감염성비염은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알레르기에 대한 반응입니다.

 

비염의 원인에 따라 증상도 다르다

 

*비후성 비염*

 

비후성 비염은 대부분은 오래된 비염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하비갑개 점막부분이 크게 비대되는 것을 말합니다.

 

하비갑개의 특징은 팽창과 수축이 심한 기관이지요.

 

이 하비갑개 부분이 항상 부어있는 상태를 비후성 비염이라고 하며 비후성 비염은 일종의 인체 방어기전의 이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찬공기가 유입이 되면 하비갑개는 팽창을 하게 되고 팽창된 하비갑게는 바람막이 역할과 찬 공기를 데워주는 역할을 하지요.

 

이 찬공기에 자주 노출이 되거나 찬 공기가 깊게 들어오면 중비갑개나 부비강의 염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후성 비염으로 진단을 받으셨다면 마스크 착용은 필수겠지요.

 

*혈관운동성 비염*

 

 

혈관운동성 비염은 점막의 부교감신경이 과하게 항진되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이 특이한 항원에만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것에 비하여 혈관운동성 비염은 찬 공기, 온도나 습도의 변화, 먼지나 담배연기, 피로나 스트레스 등에 노출될 경우 악화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혈관운동성 비염의 증상은 나타나는 모습은 알레르기성 비염과 흡사하지요.

 

코 점막이 심하게 붓거나 콧물이 나며 재채기, 두통, 안면통증 등을 동반하게 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약물성 비염

 

 

비염환자들이 흔히 애용하는 비점막 수축제는 양날의 칼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약을 분사하면 코 점막의 혈관이 수축되어서 심하게 막혔던 코가 뚫리게 됩니다.

아주 즉각적이고 강하기 때문에 비염환자들이 선호하는 치료제이지요.

 

하지만 이런 종류의 약품들은 근본적인 치료보다는 즉시적인 해소에 특화된 약품이기에 즉각적으로 코 점막의 혈류를 감소시키지만 몇 시간이 지나면 반동으로 코 점막이 더욱 심하게 충혈 되어 버립니다.

 

잠시 후에 답답함을 느낀 환자들은 다시 약을 뿌리게 되고 몇 시간 후에 또다시 반동이 오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고 반복되면 약이 병을 만드는 악순환이 되는 것이지요..

 

코감기가 지나친 스프레이 사용으로 인해 만성비염이 되는 경우도 의외로 많습니다.

 

비염의 치료 시 중요한 것은 잠깐의 상쾌함이 아닌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장기적인 치료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