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비염예방]봄철 황사에 대처하는 비염환자의 방안

[알레르기비염예방]봄철 황사에 대처하는 비염환자의 방안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사람들의 가벼워진 옷차림과 발걸음
하지만 매년 이 맘 때쯤이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는 봄의 반가움을 반감시킵니다.

 

중국에서 날아오는 황사에는 카드뮴, 납, 알루미늄, 구리,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등 인체에 유해한 물질들이 인체에 침투할 수 있는 미세한 입자들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호흡기를 통하여 들어온 유해물질은 배출되지 않고 쌓일 수 있기 때문에 건강에 매우 해롭습니다.

 

 

봄철 악마 같은 황사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황사가 심할 때는 외출을 자제하며, 불가피한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귀가 후에는 손과 얼굴을 깨끗이 씻어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봄철황사의 마수로부터 피해가는 방법, 어떤 것이 있는 지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식품 취급 및 안전관리 요령

 

 

- 식품의 원재료 및 완제품을 실내에 비닐 등을 씌워 보관하고, 제조ㆍ보관시설은 황사에 오염된 외부공기가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 등을 미리 닫는 등 예방조치를 꼼꼼히 해주세요.

 

- 외출 후 꼭 손과 얼굴을 씻어주세요.

 

- 황사가 실내로 유입되지 않도록 창문을 꼭 닫아야 하며, 공기 청정기 등을 활용하여 실내공기를 청결히 유지해주시고 청정기의 필터도 자주 세척 관리 해주셔야 합니다.

 

 

알레르기성비염 점비제 선택 시 주의사항

 

 

재채기를 연속적으로 하게 되고 동시에 맑은 콧물이 흐르며, 가려움증과 코막힘 증상이 나타나면 황사에 의한 알레르기성 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코막힘 증상이 심할 때에는 혈관수축제가 포함된 점비제(코에 뿌리는 약)를 쉽게 사용하시는데 잦은 사용은 만성 코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무분별한 점비제 사용은 다른 추가적인 문제를 부를 수 있으니 단기간만 사용하시는 것이 좋고 코막힘이 잦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정확한 검진과 처방을 받아 사용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마스크 사용방법

 

 

- 황사와 같은 미세먼지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식약청이 의약외품으로 허가한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효과적으로 유해물질의 차단이 가능 합니다.

 

시중에 허가 받지 않고 '황사방지'를 표방하는 마스크가 있으므로 마스크 구입 전 포장에 '의약외품'표시를 꼭 확인해 주세요.

 

- 의약외품으로 허가 받은 황사방지용 마스크의 경우, 일반 마스크와는 달리 미세한 입자를 포집 하는 비율이나 공기가 새는 지 여부(누설률), 마스크 착용 시 내부 저항 등 추가적인 성능시험을 하므로 그 성능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 황사방지용 마스크는 일회용으로 다시 사용하면 오히려 먼지나 세균에 오염될 수 있으므로 재사용하시면 안됩니다.

 

- 여성의 경우 화장 얼룩 등의 이유로 수건ㆍ휴지 등을 사용하여 호흡기를 감싼 다음 그 위에 황사방지용 마스크를 착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마스크가 들떠 황사 미세 입자가 마스크 내부로 들어와 고유의 성능을 떨어지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