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여의도이비인후과]코에 문제가 생겼나요? 닥터킴의 명쾌한 답변!!

[여의도이비인후과]코에 문제가 생겼나요? 닥터킴의 명쾌한 답변!!

 

 

 

코뼈가 휘어 있는 비중격만곡증의 증상과 관련하여 네이버 지식인에 자주 문의 주시는 글들을 추려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이 명쾌하게 답변해 드립니다.

 

 

 제 코가 휘어 보인다고 하는데..이것이 비염이나 축농증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 비염이나 축농증이 생길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코뼈의 휜 정도가 심하면 코를 통해 들이마신 공기의 기류에 이상이 생겨 코 안이 마르고, 주위 점막이 붓고 상하며 코딱지가 많이 생기거나 코피가 자주 나기도 합니다.

 

간혹 인접한 신경을 자극하여 통증 등의 신경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지요. 즉 비염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비염은 말 그대로 비강점막의 염증을 뜻하며 알레르기비염이나 혈관운동성비염을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코뼈가 휘면 코 주위의 조직인 이관(비인강과 귀를 연결하는 관), 중이, 인후두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고 알려져 있지요.

 

부비동염(축농증)과의 관계는 코의 정상적인 기능장애로 부비동염이 발생할 수 있으나 그 관계가 통계적으로 의미가 있지는 않습니다.

 

 

코가 막히고 콧물이 항상 많이 나와 불편한데 이비인후과에서 코뼈도 휘어 있고 비염도 같이 있다고 합니다.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일반적으로 비중격은 수직으로 반듯한 모양은 드물고 다소 굽어 있는 모양을 보이기 때문에 비중격이 휘어서 기능적 장애를 일으키고 증상이 있을 때 병적이라고 진단 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이 심한 경우에는 코막힘과 함께, 만곡이 심한 쪽에 기류변화로 인해 건조함을 느끼고 점막이 상하여 딱지가 앉고 궤양이나 코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중격만곡에 의한 증상이 심할 경우 약물치료는 보조적일 뿐이고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입니다.

 

 

코뼈가 휘어서 코가 막힌다고 하여 수술을 받았는데 수술 후에도 계속 코막힘 증상은 계속 있습니다.

수술이 잘못된 것인지 다른 원인이 있어서인지 알고 싶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 지를 알고 싶어요.

 

 

이와 같은 경우에는 몇 가지 이유에서 코막힘 증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우선 코뼈가 휜 것(비중격만곡증)과 별도로 알레르기비염이나 혈관운동성비염, 축농증 등이 동반되었을 경우에 이로 인하여 코가 막힐 수 있지요.

 

수술을 받았더라도 코막힘 증상이 있으면 약물치료를 계속해야 합니다.

 

코 안에 있는 하비갑개라는 구조물이 부어 있을 경우(비후성비염)에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약물치료에 반응하지 않으면 수술로 하비갑개의 크기를 줄여 주어야 하구요.

 

또 다른 이유로 비중격만곡이 불완전하게 개선되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선 이비인후과를 찾아 코 안의 상태를 진찰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