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염원인] 비중격만곡증(휜코)가 비염을 부른다?

[비염원인] 비중격만곡증(휜코)가 비염을 부른다?

 

 

보통 비염의 원인은 선천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과격한 운동이나 교통사고 등 후천적으로 코를 다친 후 비중격만곡(휜코)에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코가 휘면 뼈 뿐만 아니라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도 같이 휘는데 이를 바로 비중격만곡증이라고 하지요.

 

비중격 연골의 휜 정도가 심할 경우 한 쪽 콧구멍 폭이 좁아져 숨 쉬는 것이 불편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비염이나 축농증, 코골이 증상을 유발하고 코를 통해 뇌로 보내는 산소량이 줄어 집중력도 떨어지게 되지요.

 

 

비염이 심한 경우엔 코 뼈와 비중격 연골을 바르게 펴주는 비중격교정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뼈와 비중격 연골이 반듯해지면 공기의 흐름이 원활해져 비염 등 코 질환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요.

 

 

코 부상 후 손으로 만지는 것은 금물!

 

 

비중격만곡은 건강상의 문제와 더불어 콧구멍의 크기가 비대칭으로 보이는 외적인 문제까지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휜 코란 콧등에서 코끝까지 이어지는 라인이 S형이나 C자형으로 휘어 있거나 또는 어느 한쪽으로 비스듬히 비뚤어져 있는 코를 말하는데요.

 

코는 약한 충격에도 쉽게 손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고 당시에 큰 이상이 없더라도 병원을 찾아 X-ray 및 코 CT로 뼈에 이상이 있는지 검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코 부상을 당한 후 코 뼈 모양을 바로 잡겠다고 손으로 콧등이나 코끝을 누르거나 만지면 더 심한 변형을 불러올 수 있으므로 이러한 행동은 삼가셔야 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