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닥터킴 에세이

다가오는 봄철, 알레르기성 비염에 주의해야 할 필요 있어

다가오는 봄철, 알레르기성 비염에 주의해야 할 필요 있어

 

[사진 : 닥터킴이비인후과 김용오 원장]

 

서서히 추위가 풀리면서 점점 기온이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완연한 봄이 다가오고 있다는 뜻이다. 이러한 봄을 적극적으로 반기는 사람들이 많지만,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의 경우에는 거부감부터 느끼기 쉽다. 봄은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대표적인 원인물질인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등이 활발하게 활동을 시작하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알레르기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꽃가루, 집먼지 진드기, 곰팡이, 미세먼지, 동물의 털이나 비듬 등 다양한 알레르기 유발 항원에 대해 과도하게 반응하여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 코점막이 이와 같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킴으로써 맑은 콧물, 재채기, 심한 코막힘, 코 가려움증 등 다양한 비염 증상을 유발하는 것을 알레르기성 비염이라 부른다.

 

다른 비염 질환과 증상이 흡사하므로 급성 비염으로 오인하는 일이 많은데, 이로 인해 잘못된 처방을 내릴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됨으로써 만성 비염, 비후성비염 등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비염은 조기발견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알레르기성 비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연속적으로 일어나는 발작적인 재채기, 맑은 콧물, 코막힘 등이지만 그 밖에도 코나 눈 주위의 가려움증, 두통, 후각 감퇴, 폐쇄성 비음 등이 동반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증상이 장기간 방치되면 축농증, 중이염, 인후두염, 알레르기 천식 등 다양한 합병증이 나타날 위험성이 높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는 일반인에 비해 천식의 발병률이 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알레르기성 비염에 적절한 치료법은?

 

영등포구 여의도역에 위치한 닥터킴이비인후과 김용오 대표 원장은 알레르기성 비염을 보다 효과적으로 치료하려면 혈액검사 및 피부반응검사를 통해 비염의 심한 정도와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가 있는지 정확히 파악한 후,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법은 크게 환경요법, 약물치료, 수술치료, 면역치료가 있으며, 이 중에서도 만성적인 코막힘이 가장 문제가 된다면 고주파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설명했다.

 

염증 반응이 반복되어 만성 비염으로 악화된 경우에는 콧살이 비후되어 코막힘이 주 증상이 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고주파 비염수술을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 고주파 비염수술은 코블레이터라고 하는 고주파 치료장비로 콧살을 수축시키고 효과를 장기간 지속시켜 재발률을 낮추는 수술적 치료법이다. 국소마취 하에 약 10분에서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며, 40~70도 정도의 저온 RF 에너지를 사용해 코 안의 점막 손상을 최소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코막힘을 해결하고, 동반된 비루, 재채기 등도 다소 완화시키는 것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