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3. 4. 25. 14:25 비중격만곡증

닥터킴이비인후과 비중격만곡증을 파헤치다.

 

 

어느 누구도 (성형을 하신 분들 빼고) 코가 똑바른 사람은 없습니다. 눈에 띄지 않을 뿐이지 조금씩은 코가 휘어 있습니다. 하지만 휜코를 가진 일부의 사람들은 만성적인 코막힘을 호소하실 수 있습니다.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거나 코막힘, 부비동염 등의 기능적 장애를 유발하는 경우를 비중격만곡증이라 진단합니다.

 

 

비중격 만곡증의 원인은 여러가지

 

 

임신 중 수개월 동안 뱃속에서 태아의 코에 가해지는 힘에 의해 비중격 기형이 생길 수 있고, 분만 시에 발생한 외상이나 성장기의 가벼운 외상이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비중격 기형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연골의 내부 장력에 의하여 손상 받은 쪽으로 만곡이 발생하고, 직접적인 외상이 원인일 경우에는 흔히 코모양의 이상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고, 비갑개의 비후(두꺼워짐), 물혹, 코 안의 종양이나 이물질 등에 의해 장시간 비중격이 압박되면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보듯 비중격 만곡증을 유발할 수 있는 요인은 매우 다양한 편이지요.
하지만 공통적으로 갖는 가장 주요한 증상이 휜코로 인한 코막힘이 있다는 것입니다. 좁아진 쪽의 코가 막히는 경우가 많지만, 만곡된 쪽과 코막힘을 느끼는 쪽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이 장기간 유지되었을 경우 하비갑개의 점막이 점점 두꺼워지는 비후성 비염이나 감기와 같은 급성비염, 후비루, 구강호흡, 두중감(머리의 무거움), 두통, 기억력 감퇴, 주의 산만, 수면 장애, 수면 무호흡, 후각 장애, 코골이 등 여러 가지 증상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지요.

 

비중격만곡에 의해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수술을 통해 호흡의 통로를 확보하는 치료를 해주어야 하지요.

 

비중격 만곡증은 비중격교정술로 치료하는데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로 진행되기 때문에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수술 후 마취가 풀려도 심한 통증을 느끼지는 않습니다. 비중격을 교정하면서 동시에 하비갑개의 비후한 부분을 절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