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코가 막혔어요] 무조건 감기로 생각하면 큰코 다친다?

[코가 막혔어요] 무조건 감기로 생각하면 큰코 다친다?

 

 

코막힘으로 고생해 보지 않은 사람은 아마도 없겠지요.

 

특히 겨울도 아닌 요즘 코감기증상으로 약국을 찾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보통 코가 막히면 그냥 코감기로 생각해서 감기약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코가 막힌다고 다 감기로 자가 진단 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행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감기약을 삼일 정도 드셔도 코막힘 등이 좀처럼 해결되지 않는다면 그 원인은 다른 곳에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감기 말고도 코를 막히게 하는 요소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은 [비중격만곡증] [축농증]과 같은 코질환입니다.

 

비중격만곡증에 의한 코막힘

 

 

코를 양쪽으로 나누고 있는 막을 비중격이라고 부릅니다. 이 막이 코의 중심에 위치하지 않고 한쪽으로 치우쳐 휘어있게 되면 치우친 쪽의 기도가 좁아져 코막힘이 나타나게 되지요.

 

비중격 이상은 매우 흔하게 발견되는 현상으로 만성적인 코막힘이 주된 증상이며, 누워 있을 때 더욱 코막힘이 심화 되는 것이 특징 입니다.

 

특이한 것은 비중격의 휘어짐과 코막힘의 정도가 반드시 비례하지 않는다는 점이지요.

 

사람에 따라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져 있어도 코막힘을 느끼지 못하기도 하고, 그 반대의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가적인 판단보다는 이비인후과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격만곡으로 인한 코막힘 치료에는 비중격교정술이 있습니다.

 

축농증에 의한 코막힘

 

 

흔히 축농증으로 알려진 부비동염은 대부분 감기의 후유증으로부터 시작합니다.

 

부비동염은 일단 항생제를 주로 한 초기 치료가 진행되지만 이러한 약물 치료가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수술을 실시해야 하지요.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는 최신의 축농증수술법인 내시경을 이용해 코 안 구석구석을 살피고 정밀한 수술을 진행하여 드립니다.

 

다만 부비동의 경우 수술을 했다고 해서 완치가 되었다고 안심을 하시면 안 됩니다.

 

수술전에 코의 물혹이 심했던 경우는 재발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수술 후 증상의 완화를 보이더라도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콧속 상태를 검진받는 것이 재발 방지에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