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만성비염의 심각성과 합병증 [닥터킴이비인후과]

만성비염의 심각성과 합병증 [닥터킴이비인후과]

 

 

“코가 막혀서 숨을 제대로 쉴 수가 없습니다.”

“코를 조금만 만져도 코피가 납니다”

 

만성비염 환자분들이 자주 하는 소리입니다. 하지만 생활하면서 불편함을 겪긴 하지만 잘 낫지 않을 거라는 선입견 때문에 치료를 회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비염은 호흡기질환을 유발하기도 하고, 면역력이 저하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만성비염은 두통과 식욕부진을 일으키기도 하며, 오랫동안 낫지 않으면 만성피로나 학습장애의 원인이 됩니다.

 

또 부비동으로 염증이 번져 축농증을 일으키기도 하며, 오랫동안 앓게 되면 얼굴 형태가 아데노이드 얼굴처럼 자신도 모르게 입을 “헤~” 벌려 약간 바보스럽게 바뀔 염려도 있습니다.

 

따라서 특히 성장기 아이들이 만성비염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이비인후과의 치료를 고민해 보아야 하는 것입니다.

 

 

 

만성비염이 일으키는 합병증은…

 

비염을 오랫동안 앓게 되면 기관지천식이나 중이염 같은 질환에도 잘 걸리게 됩니다. 특히 증상이 심해진 만성비염 환자의 70% 정도가 축농증도 함께 앓을 정도로 증상이 악화되면서 다른 질환을 동반하게 됩니다.

 

코에 이상이 생기면 잠을 잘 때 기도가 좁아져 호흡량이 많이 줄고 그로 인해 깊은 잠에 들지 못하게 됩니다. 또 적어진 호흡량 때문에 몸 속의 산소가 부족해지면서 전신이 피로상태에 놓이게 되지요. 그래서 이튿날 오후가 되면 심각한 피로감, 권태감, 의욕상실 등을 느끼게 됩니다. 즉, 만성피로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 것입니다.

 

또한 만성비염이 있는 어린이나 청소년들은 만성적인 산소부족 상태로 인해 기억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고 성격도 산만해집니다. 물론 두통도 심해지게 되는데, 이런 학생들이 성인이 되면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같은 질환에 걸릴 위험도 높아집니다.

 

더 심각한 것은 어릴 때 자주 코막힘을 경험한 아이들은 입으로 숨을 쉬는 버릇이 생기게 되면서  아데노이드 얼굴형으로 바뀔 염려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