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치료]사소하지만 소중한 것들.. (여의도이비인후과)

[비중격만곡증치료]사소하지만 소중한 것들.. (여의도이비인후과

 

 

우리는 살면서 소중한 것들을 사소한 것처럼 가끔 잊고 살 때가 있습니다.

숨이 주는 즐거움이 어쩌면 이러한 범주에 들어가지 않을까 싶은데요..

 

 

코감기를 한번 된통 겪고 난 후 코감기가 지나가고 나서 코로 숨을 다시 쉴 수 있게 되면

비로소 야 아~ 코로 숨쉬는 편안함이 이런 것이구나. 한번쯤은 느껴 보셨을 거에요.

 

 

코가 아닌 다른 기관으로 숨을 쉰다는 것은 별일 아닌 것 같지만 지속이 되면 매우 괴로운 일입니다. 숨은 멈추지 않고 계속 쉬어야 하기 때문 일 것입니다.

 

 

코막힘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거의 모든 코 질환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그 자체가 병명이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복통이 장이나 위, , 췌장 등의 염증이나 종양 등의 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것과 같이 코막힘을 초래하는 질환으로는 비중격만곡증과 만성 비후성비염, 축농증 및 물혹(비용, 코버섯), 알레르기성 비염, 급성 비염, 편도 및 아데노이드 비대증 등이 코막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것이지요.

 

 

 

 

 

 

비중격만곡증이 불러오는 여러 가지 문제들...

 

 

코의 비중격은 콧구멍 사이를 좌우로 나누는 칸막이 부분으로 좀 더 쉽게 설명 드리면 엄지와 검지를 양쪽 콧구멍에 넣어 만졌을 때 잡히는 가운데 부분입니다.

 

 

이러한 비중격에 이상이 있게 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될 소지가 높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콧속 중앙에 위치해야 하는 비중격이 바르게 위치하지 못하고 휘어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비중격이 휘어져 있으면 공기의 흐름이 방해되어 코가 제대로 기능을 하기 어려워 코막힘 뿐만 아니라 축농증, 비후성비염, 코골이, 수면무호흡증 등 여러 가지 다른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하지요.

 

 

비중격만곡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성인의 70%가 비중격만곡증이 있다고 합니다. 본인이 느끼던 느끼지 못하던 조금씩은 휘어져 있다는 말이지요.

 

 

하지만 그 휘어진 정도가 심해 코막힘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꼭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 있거나 콧속의 점막이 심하게 부어 있으면 머리가 무겁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기억력 감퇴, 수면 장애, 코골이, 비출혈, 후각 장애, 축농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여 적극적인 치료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비중격은 다른 질환과는 달리 뼈가 휘어있는 경우라 수술 이외에는 다른 치료법은 없습니다.

이러한 비중격만곡증의 수술 방법 중 비중격 성형술은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주로 시행하는 것으로, 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칸막이뼈(비중격)가 휘어 있는 것을 바로 잡는 수술을 말합니다.

 

 

수술은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로 하기 때문에 거의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수술 후 마취가 풀려도 심한 통증은 없으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