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중]비염, 축농증과 잦은 감기 원인은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비염, 축농증과 잦은 감기 원인은 비중격만곡증?

 

 

 

요즘 같이 낮과 밤의 기온차가 큰 가을철에는 많은 사람들이 감기와 비염으로 괴로워하는 모습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코로 숨쉬는 게 답답하고 비염이 동반된 감기에 걸렸을 때 증세가 더욱 심하다면 '비중격 만곡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비중격'은 코의 중앙에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데 이 비중격이 휘어짐에 따라 코막힘과 두통, 비염, 수면장애 등 기능적인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이 휘어지는 원인은 선천적인 요인보다 후천적인 요인이 많습니다.

 

비중격은 여러조각의 뼈와 연골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성장속도가 달라, 비중격이 휘어질 수 있으며, 간혹 외상에 의해 휘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대부분의 비중격만곡증은 간단한 이비인후과 진찰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합니다.

 

 직접 눈으로 보면 비중격이 어느 쪽으로 휘어 있는지를 알 수 있지요. 하지만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양 쪽 비강이 어느 정도 차이가 나는지를 알기 위해서 비강용적을 측정합니다. 이것은 진단만을 위한 것이 아니고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해 수술적 치료를 할 경우 수술 후에 다시 검사하여 수술 전에 비해 어느 정도 넓어졌는지를 숫자로 쉽게 알 수 있게 하는 방법입니다.

 

또한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부비동염이 생겼는지를 알기 위해 X-선 촬영을 시행 합니다.

 

 

 

 

비중격만곡증 때문에 비염 또는 축농증이 생기는 이유는?

축농증(부비동염)은 얼굴 뼈 속에 있는 8개의 부비동과 비강을 연결해주는 아주 조그마한 구멍이 막히거나 부비동 내 점막의 염증 때문에 생기는 병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경우 좁은 쪽의 비강은 코 점막에서 분비되는 정상 분비물이 고이게 되어 세균감염이 잘 되는 환경이 조성됩니다.

 

그 결과 비염이 생기고 그로 인해 코 점막이 붓게 되는데 이 때문에 부비동과의 연결 구멍이 막혀서 축농증(부비동염)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비중격만곡증이 심하지 않다면 즉, 좁은 쪽 비강이 많이 좁지 않다면 비중격을 똑바로 바로 잡는 비중격교정술 보다 비강의 바깥 쪽 벽에 있는 하비갑개의 크기를 줄여서 좁은 쪽의 비강을 넓히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비갑개를 줄이는 방법에는 하비갑개를 이루는 뼈를 잘라내는 하비갑개 절제술, 하비갑개의 점막만 커져 있을 경우에 점막의 크기만 줄여 주는 하비갑개 소작술이 있는데 이 소작술은 레이져, 고주파, 전기 등을 이용해서 시행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이 심하다면 위의 방법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수술(비중격교정술)을 통해 똑바로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모두 같은 수술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비중격이 휘어 있는 부위에 따라 수술의 정도 또한 달라집니다.

 

이렇듯 비중격만곡증은 약물치료는 불가능하고 꼭 수술적 교정으로만 치료할 수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