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내코가 휘었다고? 비중격만곡증은 어떤 질환?

내코가 휘었다고? 비중격만곡증은 어떤 질환?

 

 

 

코가 답답한 항상 답답 했던 A씨

잦은 코막힘을 해결하기 위해 찾아간 이비인후과에서 예상치 못한 진단에 놀랐습니다.

그 진단은 바로 "비중격만곡증" 바로 코가 휘어져 있다는 것인데요.

겉으로 보았을때는 코의 휜 정도가 그다지 눈에 띄지 않았는데...

어쩌다 코가 휘었다는 비중격만곡증 진단을 받게 되었을까요?

 

 

 

◈ 비중격 만곡증은 어떻게해서 발생하나요?


- 아직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다음과 같이 대략 네 가지의 설이 있습니다.

 


   ① 외상설: 정상적으로 비중격이 발육하였다 하더라도 단단한 물체에 부딪힌다던지 싸움에 의하여 코
       부위를 맞아서 비중격의 골절이 발생하고 그대로 굳어버릴 때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발육부조화설: 어느 한쪽면의 비중격이 반대쪽보다 발육이 더 되거나 혹은 덜되었을때 비중격 만곡
       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③ 출산주형설: 외상설과 비슷한 이론으로 태아의 출산 시 산도를 빠져나올 때 비중격에 힘이 가해져서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대상설: 하비갑개나 외비의 발육이 죄우가 불균형을 이룰때에 그것을 보상하여 비강의 좌우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비중격이 자라면 비중격 만곡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비중격 만곡증에는 어떤 증상이 있나요?


비중격은 코로 숨을 쉴 때 공기의 흐름을 양쪽 비강으로 골고루 분포시킴으로써 비강내에서의 원활한 공기의 흐름과 냄새를 잘 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비중격이 한쪽으로 심하게 휘어있는 경우는 비강내 원활한 공기의 흐름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인해서 한쪽 비강의 코막힘을 유발하게 되거나, 전반적으로 냄새를 맡는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 외에도 휘어있는 비중격이 얼굴뼈에 있는 부비동이라고 하는 부위의 입구를 막게되면 만성 비염이나 부비동염을 유발하기도하며 휘어있는 정도가 아주 심한 경우 겉에서 보는 외부코의 전반적인 모양이 휘어져 보일 수도 있습니다.

 

 

 

 

◈ 비중격 만곡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비중격 만곡증의 진단은 일반적으로 비경으로 직접 비강내를 들여다보거나 내시경을 이용하여 휘어있는 정도를 확인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그 외에도 비강통기도 검사를 시행하면 비강내의 어느 부위가 좁아져 있나를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치료 전후의 비강의 개폐정도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 비중격 만곡증의 치료는 어떻게하며 또 언제하나요?


-비중격 만곡증의 치료는 무엇보다도 환자분이 느끼는 증상의 정도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 정도가 가벼울 때에는 생리 식염수로 비강세척을 하거나 약물치료만으로도 어느 정도 증상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지만, 그 정도가 심할 경우에는 수술적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적 치료로는 비중격하 연골 절제술이나, 비중격성형술등을 통해 휘어있는 비중격을 바로 잡게됩니다. 수술적 치료는 성장기가 끝난 후에 실시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 비중격 만곡증을 치료안하면 어떻게 되나요?


유년기에 발견되는 비중격 만곡증은 청소년기의 성장과정을 통하는 동안 어느 정도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대로 휜 상태로 있거나 더 심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증상을 일으킬 정도로 코가 휘어있는 경우는 수술적 치료를 받는것이 더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