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소아코골이]우리 아이 코골이 문제 없을까요?

[소아코골이]우리 아이 코골이 문제 없을까요?

 

 

 

 

아이들이 코를 골면 통상 낮에 열심히 놀아 피곤해서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러나 매일 아이가 코를 곤다면 절대 쉽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자라나는 아이에게 코골이는 치명적인 문제를 부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떤 문제가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골이가 성장을 방해한다?


 

아이들 성장의 기본은 잘 먹고 잘 자는 것 입니다. 하지만 코골이 등으로 잠을 못 자거나 숙면을 취하지 못하면 수면 중 분비되는 성장호르몬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게 되지요.

 

◇항상 피곤해 집중력 저하

 


잠을 푹 자지 못하면 피곤해서 집중력도 떨어지고 주의가 산만해지기 마련입니다.


독일의 의학 연구 결과에 따르면, 코를 고는 어린이는 그렇지 않은 어린이에 비해 학업 성적이 2~3배 나쁜 것으로 발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또, 매일 밤 코를 고는 어린이들이 하위 성적 그룹의 48%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반면 코를 골지 않는 어린이는 하위 성적 그룹에 속한 정도가 16%에 불과했다는 결과가 있듯 숙면을 방해 하는 코골이는 아이들의 학업성적에도 매우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합병증 동반

 


코골이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편도가 비대하다면 중이염이나 축농증 등 합병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크며 병에 걸리면 잘 낫지도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윗니 돌출 ‘아데노이드 얼굴형’


아데노이드 때문에 코를 골게 되면 잠을 잘 때뿐만 아니라 낮에도 항상 입을 반쯤 벌리게 된다.

 

이런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윗니가 돌출하면서 윗입술이 들리는 ‘아데노이드 얼굴형’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아데노이드 얼굴형의 특징은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오고 항상 멍한 상태이거나 표정이 바보스러워 보이는 이미지를 줄 수 있지요.

 

코골이를 가진 아이가 다 이렇다는 것은 아니지만 여러 가지 부정적 요인이 있는 것은 사실인 만큼 우리아이가 잦은 코골이를 가지고 있다면 정기적인 이비인후과 검진을 통해서 치명적인 상황은 충분히 예방하실 수 있을 것 입니다.

 

 

 

닥터킴의 코 고는 아이를 위한 짧은 Tip!!

1.옆으로 뉘어 재운다.
큰대(大)자로 누워 자면 혀가 처져서 목구멍 안이 좁아지기 때문에 코를 더 골게 됩니다.

2.높은 베개는 금물
베개가 높으면 기도가 좁아져서 코를 더 골게 되므로 베개를 벴을 때 목이 30도 정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