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치료]코골이는 왜 하는 걸까?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치료]코골이는 왜 하는 걸까? 코골이의 원인

 

 

 

 

코골이는 구조적 문제기능적 문제가 서로 영향을 받아 발생하게 됩니다.

 

소아는 주로 구조적(해부학적)으로 기도가 좁아져 나타나는 반면 성인은 기능적으로 기도가 좁아진 것이 문제가 될 수 있는데요.

 

코골이 증상은 대부분 1차적으로 구조적 문제가 있는 사람에게 2차적인 기능적 문제가 생기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우선 구조적인 문제를 살펴보면 코막힘, 목젖 주위(연구개) 막힘, 편도•아데노이드 비대, 얼굴 골격 비정상, 비만 등을 꼽을 수 있으며 2차적인 문제를 일으키는 기능적 문제는 나이 들면서 근육 탄력성이 저하되고, 뇌 호흡조절 능력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목젖을 포함한 연구개, 혀뿌리, 편도는 수면무호흡증 환자에서 상기도 폐쇄가 발생하는 1차적인 원인 부위이며, 결국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기도 한 곳의 문제가 아닌 여러 부위의 복합적인 문제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전신 질환입니다. 남성일수록, 고령일수록 많이 발생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코골이가 발생되는 주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비만

 


코골이 원인의 80% 정도가 비만이 차지할 정도로 높습니다. 비만인 사람은 거의 코를 곤다고 해도 심한 말이 아닐 것입니다. 비만인 사람이 쉽게 코를 고는 이유는 기도를 둘러싸고 있는 조직에 지방이 채워져 기도를 좁게 하고 쉽게 막히기 때문인데요, 비만 코골이 환자 중 70% 정도는 수면무호흡증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근육 탄력성 저하

 


나이 들수록 노화현상에 의해 근육 탄력성이 저하되고 기도가 쉽게 좁아지게 됩니다. 또 만성적으로 코를 골면 목젖과 구개 조직이 진동에 의한 손상을 입게 되는데, 이 부위 감각세포가 손상될 뿐만 아니라 근육 조직이 파괴돼 효과적인 기도 확장 기능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시간이 경과됨에 따라 단순 코골이에서 수면무호흡증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지요.

 

뇌 호흡 조절 능력 이상

 


뇌 호흡 조절 능력은 수면 중 기도 상태를 유지하는 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혈중 이산화탄소 농도가 뇌 호흡 중추를 자극해 숨을 쉬게 만드는데, 이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수면호흡 장애를 일으키게 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