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코막힘치료]코가 자주 막히는데 치료를 해야 하나요?

[코막힘치료]코가 자주 막히는데 치료를 해야 하나요?

 

 

 

 

30대 후반 남성 이은결(가명)씨는 몇 년간 반복되고 있는 코막힘과 콧물 증상으로 인해 감기약을 매달 달고 살았습니다.

 

약을 먹거나 주사를 맞고 나면 증상이 완화되는 듯했으나, 몸이 조금만 피곤해지면 어김없이 코막힘과 콧물은 찾아 왔다고 합니다.

 

최근 1년 동안은 냄새도 잘 맡지 못하게 되고 그러다 보니 식욕도 잃게 되어 건강도 악화되어 저희 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정밀검사를 받게 된 케이스였습니다.

 

코에 관한 검사는 코 내시경, 알레르기 반응 검사, X-ray, 등..을 통해 코 안의 연골이 심하게 휘어 있는 비중격만곡증이 발견되었고, 만성 코막힘으로 인해 부비강내에도 만성 염증과 낭종이 생긴 것이 확인되었지요. 이러한 부분에 대한 치료는 수술적 치료밖에 없기에 수술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코 수술 후 이은결(가명)는 1개월이 지난 지금 평소 심했던 후비루 즉 콧물이 밖으로 나오지 않고 목 뒤로 넘어가 기관지로 흘러 들면서 기침과 구취를 일으키는 병이나 코막힘 증상 등이 거의 없어졌고, 후각기능도 정상으로 돌아오셨습니다.

 

이씨는 비중격만곡중 수술 후 커피향도 잘 느낄 수 있고, 코막힘 증상이 있을 때보다 훨씬 생활도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었고 후각기능이 돌아오니 자연스레 입맛도 다시 돌아오게 되어 살 맛 난다고 하시며 매우 만족해 하셨습니다.

 

이와 같은 사례를 보면 코막힘이 단순한 코가 막히는 현상만이 아닌 그의 일상생활에 얼마나 악영향을 주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코막힘은 어떤 방법으로 치료할까?

 

 

코막힘이 심하지 않을 경우 항히스타민제나 점막 수축제와 같은 약물을 쓰게 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코 안 연골이 휘었거나 코 점막이 비정상적으로 부어 약물을 써도 줄어들지 않는 경우라면 약물만으로는 치료가 어렵고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과 같이 코가 휘어 있어 코의 숨길에 문제가 되는 경우라면 비중격교정술을,
비염 또는 축농증과 같이 코점막의 문제로 인한 것이라면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 및 고주파비염수술을 통하여 치료가 가능 합니다.

 

코가 막히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우선적으로 코가 막히는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후 그에 맞는 치료방법을 찾는다면 당신의 삶은 훨씬 더 좋아질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