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 변형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만곡증수술]

비 변형 비중격만곡증이란?  [비중격만곡증수술]

 

 

비 변형이란 콧등이 휘어 있거나 어느 한쪽으로 비스듬히 삐뚤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정상적으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 코는 높이나 크기에 상관없이 직선으로 곧은 모양이어야 하는데, 콧등이 굽어 있거나 좌우 어느 한쪽으로 비뚤어져 있는 상태를 비 변형이라고도 말합니다.

 

코가 휘어 보이는 원인은 연골 발육부조화, 구순열 등으로 인한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코 외상이나 수술로 인한 후천적인 원인도 있습니다. 
                                             

 

코는 얼굴에서 가장 돌출되어 있는 부분으로 쉽게 외상을 받는 자리이며 코뼈 또한 매우 약해서 작은 외상으로도 골절이 쉽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외상 당시에는 부종이 심하여 코가 삐뚤어진 줄 모르고 있다가 부종이 빠지면서 삐뚤어진 것을 아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또한 코뼈를 바로 잡았더라도 비중격의 골절이 동반되면 코가 서서히 낮아지거나 코뼈가 외측으로 편위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외상이나 선천적으로 코뼈나 콧속의 연골이 손상되어 코가 휘게 되면 한쪽 콧속의 공간이 좁아져 코가 유난히 막히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중격만곡의 증상을 진단하기 위해선 코의 모양을 보고 코뼈나 연골 등의 손상 정도를 어느 정도 가늠할 수 있으며, X-ray 사진과 전산화단층촬영 검사, 비내시경 검사를 통해 코뼈나 연골의 변형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코에 외상을 입으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뼈의 골절이 있는 경우 2~3주 이내에는 골절 정복술이 가능하지만 이 시기가 지나면 코뼈가 변형된 상태로 붙어버려 6개월 이상 기다렸다가 뼈를 부러뜨리고 다시 맞추는 수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외상을 입은 경우가 아니더라도 비중격만곡증은 수술 외에는 교정할 방법은 없습니다.
다만 코 안으로 절개를 하므로 겉으로 붓거나 상처가 남지 않고 국소마취와 수면마취로 수술이 진행되기에 통증에 대한 염려도 하지 않으셔도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