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습관]"코골이"는 고쳐야 할 습관이 아닌 치료 받아야 하는 질환

"코골이"는 고쳐야 할 습관이 아닌 치료 받아야 하는 질환

 

 

 

 

코골이란 콧구멍에서 시작되는 숨의 통로에서 좁은 부위에 떨림이 있게 되면서 발생하는 소리를 말하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어린 시절 불던 풀피리를 생각하면 쉬울 것입니다.

 

흔히 가족 분 중에 코를 골아대는 분이 있으면 제~발 코좀 골지 마세요 라며 질책하지만 과연 그만의 의지로 코골이를 멈출 수 있을까요?

 

코골이는 단순한 잠버릇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코골이 자체가 그저 소음으로만 그치는 문제가 아닌 수면무호흡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수면무호흡은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나라 성인 4명중 1명이 수면 중 만성 코골이 환자입니다. 그만큼 코골이는 우리에게 매우 일반적인 현상입니다.

 

위에서 얘기 드렸듯 코골이가 심해지면 잠을 자다가 숨이 멈춰지는 수면무호흡증의 단계로 진행되는데요.

 

수면무호흡증이란 코골이가 오면서 코도 골지 않고 10초 이상 호흡을 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로 인해 심장, 폐 등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심장질환, 고혈압, 폐질환, 뇌경색, 신경장애, 전신장애, 내분비장애, 야뇨증 등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하여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요.

 

수면무호흡증은 건강에도 빨간불이지만 사회활동을 하시는 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낮에 근무 중 졸리고 정신 집중력과 기억력이 떨어져서 사회생활에도 지장을 주고, 심한 경우 자동차 운전 중 졸음으로 인하여 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지요.

 

어린이들에게도 코골이 증상은 나타나는데 가장 중요한 특징은 숨을 쉴 때에도 숨소리가 거칠다고 느낄 수 있으며, 대부분 주의력 결핍 장애와 유사한 부주의함과 산만함을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겁낼 필요는 없습니다.

코골이의 심각성을 알려드리고자 위험요소들만 말씀 드린 것이고요 다만 위에서 얘기 드린 부분을 인지하시고 단순히 코고는 사람만을 탓하지만 마시고 꼭 치료 받아야 할 병증으로 인식하고 정확한 진단 및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좀 더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이어가실 수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