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영등포구이비인후과추천]축농증 방심하면 큰 코 다친다?

[영등포구이비인후과추천]축농증 방심하면 큰 코 다친다?

 

 

 

 

얼마전 영등포에 위치한 닥터킴이비인후과를 찾은 박모씨(35세)는 지난달 초 걸린 감기가 한달 째 낫지 않았는데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약국에서 감기약을 사서 복용하셨다고 했습니다.

 

그러다가 최근 양치를 해도 금방 입냄새가 심하게 나고, 피곤하지 않은데도 코를 심하게 골아서 영등포구이비인후과 닥터킴을 찾아오셨지요. 진단 결과 축농증이 있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감기가 축농증으로 발전했다"며 "축농증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서 구취가 나고 코를 심하게 곤 것"이라고 말씀 드렸습니다.

 

 

 

◇가볍게 여기면 안되는 축농증

 

 

 

 

축농증은 간단히 말하면 코 주위의 부비동에 염증이 생긴 것입니다.
축농증 자체가 일상 생활에 불편을 주기도 하지만, 다른 곳에도 문제를 일으키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요.

 

그 중 가장 흔한 것이 기관지염입니다.

 

축농증이 있으면 기침이 심해지고 가래가 목 뒤로 흘러 들어가서 기도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축농증을 3주 이상 앓으면 기관지염을 앓거나 폐렴으로 이어질 수 있지요.

 

위의 환자분의 사례처럼 평소 없던 코골이 증상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이 코골이로 나타나는 이유는 부비동에 있던 고름이 코안에 쌓이며 코가 막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축농증이 있는 분들은 구취도 동반하는 경우가 있는데 부비동에 오랫동안 고여 있던 고름이목 뒤로 넘어가며 입냄새를 유발하는 것입니다.

 

드물지만, 축농증은 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에 있던 고름이 눈 쪽으로 흘러 들어 가면 눈 주변에 염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흔하지는 않지만 합병증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축농증 치료는 어떻게

 

 

축농증 약은 객담 제거, 점막 수축 등의 효과를 냅니다. 축농증 초기에는 이런 성분이 포함된 약과 함께[ 항생제를 2주 정도 복용하면 대부분 호전을 보입니다. 하지만 코 안에 물혹이 생겼으면 수술을 받아야 하지요.

 

축농증 환자의 20~30%는 코 안에 물혹이 생기는데, 이런 사람은 약물 복용만으로 치료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코안의 점막이 염증에 의해 자극을 받으면, 부으면서 물혹이 발생하고 물혹이 생기면 코가 잘 막혀서 다시 축농증 증상을 악화시켜 악순환의 반복이 되는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