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2. 12. 17. 11:42 코골이

[코골이수술잘하는곳]코골이와 비만의 상관관계

 

 

잉꼬부부도 각방을 쓰게 만든다는 코골이
코고는 소리에 밤새 잠을 설쳐본 경험이 있다면 아마도 이해가 될만한 문구일 것 입니다.

 

요즘 저럼 기온이 낮은 겨울철에는 잦은 감기로 인해 기도가 좁아질 가능성이 커져 코골이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는 듯 합니다.

 

이러한 코골이는 주변 사람들에게는 잠을 방해하는 정도의 피해만 주지만,

본인에게는 수면무호흡증, 만성피로증후군, 고혈압, 심장마비, 불면증, 야간수면발작, 당뇨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지요.

 

코골이는 수면 중 공기가 여러 가지 원인으로 좁아진 기도를 지나면서 연구개, 목젖 등의 주위 구조물에 진동을 일으켜 발생되는 호흡 잡음으로 수면 시 호흡곤란이 있음을 나타내는 인체의 경고음입니다.

 

특히 수면 중 기도가 완전히 막히게 되어 10초 이상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이 시간 당 5회 이상 있거나, 7시간 수면을 기준으로 총 30회 이상의 무호흡이 있는 경우를 수면무호흡증이라 보아야 하지요.

 

 

수면무호흡증은 치료가 가능하므로, 유독 코고는 소리가 심하거나 수면 중에 갑자기 숨을 멈추는 증세가 있는 사람은 빨리 이비인후과를 찾는 것이 좋을 것 입니다.

 

통계적으로 코골이 환자의 약 90% 정도에서 목젖 또는 편도의 비대나 인두의 비후 등을 관찰할 수 있다는 연구논문도 있었습니다.

 

 

비만이 있는 코골이 환자의 절반정도에서 고혈압이 발생하며 수면무호흡증으로 악화되게 되면 심장기능에 부담을 가져와 심장마비나 부정맥 등을 일으킬 수 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지요.

 

비만으로 인한 코골이 증세로 수면의 질이 나빠지면 신체의 대사작용이 저해되어 비만은 더 심해지고 그로 인해 코골이가 심해지는 악순환이 되풀이 됩니다.

 

코골이가 악화되어 수면무호흡증으로 발전하게 되면 심근경색, 고혈압, 부정맥, 중풍 등의 심혈관계 질환이나 간 기능 저하, 당뇨 등의 성인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듯 평소 비만한 사람이라면 체질개선과 함께 코골이 치료를 받기를 바랍니다.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