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영등포역 이비인후과]코골이가 심한 분들을 위한 지침서

[영등포역 이비인후과]코골이가 심한 분들을 위한 지침서

 

 

밤마다 코를 심하게 골아서 아내와 각방을 쓰고 있나요?

 

코골이가 심할 땐 잠시 숨을 안 쉬기도 하는 경우가 있나요?

 

코골이가 심해서 아침에 일어나면 머리가 약간 띵한 느낌이 드시나요?

 

일반적으로 코골이 증상을 호소하는 환자의 대부분은 대개 체격이 좋은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도 코골이 때문에 병원에 오시는 분들을 보면 비만이 있으신 분들의 비율이 높은 편이지요.

 

 

사실 코골이는 코끝부터 폐까지의 공기순환 통로 상에서 공기흐름을 방해하는 뭔가가 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 입니다.

 

그 경로를 따라가 보면 코 안의 점막이 부었을 경우, 콧물이 지나치게 많은 경우, 콧살이 커져 있는 경우, 코딱지가 많은 경우, 축농증, 코안에 물혹이 있는 경우, 아데노이드나 목젖 양쪽에 있는 구개편도가 비대한 경우, 목에 살이 찬 경우 등으로 나눌 수 있겠지요.

 

실제로 코골이 환자분들의 코안을 내시경으로 보면 코안 점막이 부었는지, 콧물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으므로 이럴 경우 코증상을 치료하면 코골이가 치료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코안 끝의 아데노이드나 입안 목젖 옆의 구개편도가 심하게 부어서 호흡을 방해하는 경우라면 외과적인 수술을 통해서 코골이를 해결 할 수도 있고요.

 

물혹이 커서 호흡에 지장을 준다면 수술을 하는 것이 빠르고 효과적인 방법일 것 입니다.. 하지만 그다지 크지 않다면 물혹이 있어도 별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일상에서 코골이를 줄이려면

 

▲피로=코골이 라는 공식이 있습니다. 코에 문제가 없는 분들도 피곤하거나 술을 먹으면 코를 골수 있지요.

 

▲수면시 목베개를 하여 기도를 다소 확보해 주면 코골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고개가 앞으로 꺾여 있으면 기도가 좁아져 코골이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지요.

 

▲술을 마시면 코 점막이 팽창하여 코안이 더 좁아지기 때문에 코골이가 평소보다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감기는 빨리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코감기를 오래 끌면 코 안 점막이 계속 부어있거나 콧물이 많아져서 코가 막힐 수 있고 비염, 축농증 등으로 확대 될 수 있기에 초기 치료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