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3.03.11 18:02 코골이

[소아코골이]키가 안 크는 우리아이 원인은 코골이?

 

 

바야흐로 입학시즌이 되었습니다.

집에서는 잘 느끼지 못했지만 또래들이 모이는 학교나 유치원 등에 아이를 보냈을 때 어라

우리아이가 유독 키가 작네 하며 느낀 적은 없었는지요?

 

이런 의문에 답이 될만한 사항이 보도기사로 나왔습니다.

 

 

보도기사에 따르면 수면 중에 코를 골거나 비정상적으로 호흡을 하는 아동은 성장이 더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아동질환기록’ 학술지에 발표되었습니다.

 

예시바 의과대학의 연구팀은 기존에 발표된 20건의 연구 결과들을 조합하여 분석하였는데, 여기서 편도선 또는 아데노이드 비대증을 가진 아동들은 모두 편도선 또는 아데노이드 제거 수술을 받았으며 수면호흡장애증상 또는 감염 재발을 예방하는 치료를 받았다고 하는데요.

 

 

연구팀은 수술을 받은 아동들의 성장 상태를 관찰한 결과 “편도선 또는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하여 제거 수술을 받았던 아동들의 경우 키와 체중이 많이 증가하여 예상치 보다 더 높은 성장률을 보였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번 연구는 성장에 문제가 있는 아동의 경우에 수면호흡장애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느 정도는 일리가 있는 분석인 듯 합니다.
이 연구결과에 기준을 두고 아이들의 성장과 코골이의 상관관계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또래 보다 키가 작다면 아이의 수면습관을 꼭 확인해 보자!!
소아과에서는 병원을 방문하는 아이들의 부모에게 수면호흡장애 여부를 확인해볼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수면 시간뿐만 아니라 수면의 질도 확인해야 하며 코골이 습관을 가진 아이들의 부모는 수면호흡장애로 인해 성장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해야 합니다.

 

6명의 아동 중 1명의 비율로 나타나는 수면호흡장애는 수면 중 코를 골거나 입으로 숨을 쉬고 또는 수면무호흡 증상을 보이는 것으로서 아동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즉 아동의 경우 깊은 수면 리듬에 있을 때 성장 호르몬이 제일 많이 생성되는데 수면무호흡장애가 있으면 깊은 수면을 이루지 못해 성장 호르몬이 적게 생성된다는 것입니다.

 

아이들에게 있어 수면의 시간은 단순히 회복을 하는 시간이 아닌 성장의 시간과도 같습니다.

 

수면호흡장애는 아동의 성장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장애, 학습 능력 저하 등과 같은 증상들을 유발할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아이에게 코골이 증상이 있다면 꼭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김용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