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예방]흡연보다 위험한 코골이?

[코골이예방]흡연보다 위험한 코골이?

 

2월초 한 보도기사에 따르면 잠잘 때 코를 고는 사람이 흡연자나 비만인 사람보다 심장마비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는 연구 결과가 보도 되었습니다.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미국 디트로이트대학 연구팀은 코를 고는 현상이 뇌출혈이나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동맥경화의 원인이 된다는 내용을 발표했는데요.

 

이 연구팀은 18세에서 50세 사이의 남녀 5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한 뒤 이들의 목동맥 두께를 초음파로 살펴보는 방식으로 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그 결과 코를 고는 사람들의 혈관 벽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훨씬 두꺼운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지금껏 코를 고는 것은 숙면을 방해하는 정도로만 알려져 있었으나 최근 들어 장기적인 건강 문제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이 속속 밝혀지고 있지요.

 

이러한 코골이의 증상은 생활습관에 변화를 줌으로써 어느 정도는 개선시킬 수 있습니다.

 

 

코골이환자의 생활개선법

 

(1) 옆으로 누워서 자기


이렇게 하면 인후부의 구조물들이 뒤로 미끄러져 공기 통로를 막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술과 약물의존은 금물


술과 진정제, 수면제 그리고 항히스타민제 같은 약물은 호흡을 느리고 얕게 하며 평상시보다 인후 주위 근육들을 이완시켜 공기 통로를 막게 된다. 

 

(3) 다이어트


과다한 체중은 목조직과 폐에 압력을 가함으로써 호흡을 더 힘들게 합니다.

 

(4) 규칙적인 운동

운둥은 체중감량에 도움을 주고 근육을 보다 탄력 있게 유지하며 폐의 활동력을 증진시켜 준다.

 

이러한 노력에도 코골이의 증상이 개선이 되지 않는다면
수술이나 기타 치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