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비염예방법]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비염에 좋은 식재료

[비염예방법]천고마비의 계절 가을 비염에 좋은 식재료

 

 

 

 

날씨가 점점 싸늘해지면서 훌쩍 훌쩍
비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심심치 않게 보이죠.


저희 이비인후과에도 내원하시는 환자군을 보며 계절의 바뀜을 알게 됩니다.

 

자고로 가을은 천고마비의 계절이잖아요. 무분별한 음식으로 뱃살을 찌우기 보다는
좋은 먹거리로 건강을 탄탄하게 찌워보시는 건 어떨까요?

 

그간 알레르기 비염 등에 관한 예방법 치료법을 많이 알려 드렸었는데
오늘은 비염에 좋은 식재료를 소개해 드리려 합니다.

 

 

1. 생강

 


생강은 예로부터 임금님의 하사품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통증을 완화시켜주고 따뜻한 성질이 신진대사 기능을 촉진시켜 살균작용을 합니다.

 

 

2. 녹차

 


비염에 좋은 녹차는 체내에 중금속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하고 알레르기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대추

 


대추는 코의 점막을 강하게 해주는 작용이 있어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가 탁월한데 특히 대추를 달여 즙을 내 마시면 코 점막을 단단하게 해주어 알레르기성 비염 예방은 물론 치료에도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콩

 


콩나물, 두부, 된장, 청국장 등과 같이 콩으로 만든 식품은 항암작용도 할 뿐 아니라 각종 호르몬을 생성하는 효능이 있어 비염에도 좋은 대표적 음식입니다. 집에서 간편히 콩을 볶아서 드시는 것도 알레르기성 비염을 약화시키는 데 좋은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5. 제철 과일

 


제철 과일 속에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각종 미네랄과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비염치료에 효과적이고 강한 해독작용이 있습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유해물질을 분해하고 배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6. 녹황색 야채

 


각종 비타민과 엽록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녹황색 야채는 비염에 좋은 음식으로 임파구의 면역세포를 활성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비염 치료법 중 대표적인 식이요법으로 손꼽히고 있는 식품입니다.

 

 

7. 감

 


감자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알레르기성 체질을 개선해주는 효능이 있어 비염에 도움이 됩니다.

 

위에 알려드린 식재료들은 비염뿐만 아니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입니다.
밥이 보약이란 말이 있듯 식이요법만 잘해도 가벼운 증상들의 예방 및 완화가 가능 합니다.

 

다만 음식은 음식일 뿐 치료제가 아니라는 점, 평소 올바른 식습관으로 건강 잘 챙겨주시고요.
만약 비염 등의 증상이 계속 지속이 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빠른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병은 절대 키워서 득 될 것이 없으니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