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 이비인후과]코스프레이만 믿었다간 큰 코 다쳐요!!

[여의도 이비인후과]코스프레이만 믿었다간 큰 코 다쳐요!!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콧물이나 코막힘으로 고생하는 코감기 환자들도 비례하여 계속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수시로 콧물이 흐르고 코가 막히는 증상이 자주 오는 분들은 응급처방으로 코스프레이를 사용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하지만 코스프레이만을 의지한다면 큰 코 다친다는 사실!!!
만성 비염 환자가 의사의 처방 없이 오랫동안 일반 비염 스프레이를 쓰면 비염은 더욱 악화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의사의 처방 없이 살 수 있는 스프레이형 비점막수축제는 4일 이상 뿌리면 내성이 생기기 쉽습니다.

 

일반적인 코감기에 단기간 사용하면 효과가 좋지만 만성 비염에 사용할 경우 약물에 내성이 생기는 '약물성 비염'을 유발할 수 있지요.

 

약물성 비염이 우려스러운 부분은 약물로 쉽게 치료되지 않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만성 비염 환자는 반드시 처방에 따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코막힘은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막힌 코를 뚫어주는 비점막수축제는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돼 있어 의사의 처방 없이도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오남용의 가능성이 높아 주의가 필요한 약물입니다.

 

코스프레이는 코에 뿌리는 즉시 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코스프레이를 경험해보신 분들은 쉽게 코스프레이를 맹신해 버리는 경향이 있으며 장기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흔하지요.

 

하지만 근본적으로 코 막힘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이 같은 자가 처방보다는 진단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이비인후과에서는 가벼운 콧물의 경우 항히스타민 성분이 함유된 의약품을, 코막힘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혈관 수축제가 포함된 의약품을 처방해드리는데요.

 

약물 치료는 환자의 증상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단계적인 치료가 시행해야 합니다.

 

만약 코 막힘이나 비염 증상이 약물 치료로는 개선되지 않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레이저나 코블레이터를 이용한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비염을 치료하는 코블레이터 수술은 코 속 점막을 변성시켜 비후된 콧살을 수축시켜주고 코 점막의 민감도를 떨어뜨리는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