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코막힘원인]코막힘 성인 보다 아이가 더 힘들어해요

[코막힘원인]코막힘 성인 보다 아이가 더 힘들어해요

 

 

 

 

주위에 보면 코 막힘을 심각하게 여기지 않고 방치하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은 듯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니깐 한 때의 코흘림 정도라고 생각해서이겠지요.

 

하지만 코 막힘은 코 건강의 ‘경고등’으로 보셔야 합니다.

 

코 막힘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코 막힘을 잘 관찰하면 코질환과 다른 만성질환을 조기에 치료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가장 흔한 코 막힘의 원인은 코감기일 것 입니다. 바이러스가 코로 침투하면 코 점막을 자극해 콧물이 나오고 굳으면서 코의 숨길을 막습니다. 감기가 나았는데도 코 막힘이 계속되면 코에 지속적으로 염증이 생기는 비염으로 진행한 것이고 어떤 특정한 원인에 의한 것이라면 알레르기비염일 것이고요.

 

 

 

 

또 코의 내부 구조가 휘어있는 ‘비중격만곡증’이 있어도 코 막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중격은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연골과 뼈이지요.

비중격이 휘면 콧물이 조금만 나와도 코 막힘이 심해지고 코점막이 쉽게 자극이 되어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진행되기 쉽니다.

 

 

소아의 경우는 코 막힘을 잘 방지하면 아이가 많은 질병에 노출되는 것을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들을 보면 공기의 먼지를 걸러내고 온•습도를 조절하는 코의 기능이 떨어져 있는 경우를 쉽게 살펴 볼 수 있지요. 또한 감기에 따른 코 막힘을 방치하면 만성비염과 축농증으로 진행되기에 부모님들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코 막힘으로 코도 골고 증상이 심해지면 수면무호흡증으로 불거져 수면장애까지 겪습니다.

코가 막히면 냄새를 맡지 못해 후각이 떨어지고 식욕을 잃기도 하지요.

 

 

코가 막혀 힘들어 하는 아이는 코질환도 문제지만 피로감으로 짜증이 심하고, 밥을 잘 안 먹어 성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집중력이 낮아지고 학습장애도 올 수 있습니다.

 

코막힘이 오랫동안 지속 된다면 자가진단을 하거나 참지 마시고 가까운 이비인후과에서 진단 받아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