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질환

[중이염예방법]우리 아이가 귀가 자꾸만 아프데요…원인은?

[중이염예방법]우리 아이가 귀가 자꾸만 아프데요…원인은?

 

 

감기로 닥터킴 이비인후과를 찾는 소아 환자의 부모님 중 몇몇 분은 이렇게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원장님 저희 아이가 밤새 울고 보채는 통에 잠을 한숨도 못 자고 이렇게 날이 밝자 마자 이비인후과를 찾았습니다”

 

 

위의 부모님의 자녀분은 잦은 감기로 저희 병원을 자주 찾아 왔던 분이셨지요.

보통은 감기로 인한 급성 후두염 증상으로 진단이 되었지만 이날은 급성 중이염으로 진단 되었습니다.

 

목이 붓는다든지 할 때는 기침소리로 목이 부었다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거나 혹은 기침을 동반하더라도 발작적으로 울고 보챌 때는 상당수가 중이염에 이환된 경우가 많아 정확한 검진이 필요하지요.

 

 

◇ 중이염의 종류는?

 

중이염은 보통 급성 중이염, 만성 화농성 중이염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급성 중이염의 경우는 상기도 감염(감기)로 인해 고열과 함께 발작적인 격렬한 통증이 동반되는 것이 특징이며 보통 내시경상 고막이 붉게 변하고 붓게 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만성 중이염은 급성 중이염 등이 치료가 적절치 못하거나, 평소에 만성비염이나 축농증의 소인이 있는 경우에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되고 이때의 고막은 약간 어두운 갈색을 띠거나 화농이 반복되거나 심한 경우 유착이나 만성적인 고름의 분비로 심하면 천공이 생길 수도 있는데 천공이 되어버리면 자가회복은 쉽지가 않아 주의가 필요하지요.

 

 

◇ 중이염의 원인

 

중이염의 원인은 크게 네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이관(유스타키오관) 기능부전, 아데노이드 비대, 세균감염, 만성 비염이나 축농증 등이 원인이 되지요.

 

이관의 기능부전은 보통 10세 전에 많이 나타나는데 원인은 주로 이관(중이강에서 코로 연결되는 통로)이 다소 수평에 가까워 콧물이 쉽게 이관으로 들어가서 생기기 때문입니다.

 

이관은 초등학생 이상의 나이가 되면 대부분 상당한 경사를 가지게 되어 콧물이 쉽게 넘어가지 못하게 되므로 이 경우의 중이염은 대부분 유치원생 이하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지요 이러한 이유로 성인 보다는 아이들에게서 중이염이 잘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 일생생활에서 중이염 예방법

 

중이염은 생활 속 간단한 방법으로도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이관을 인위적으로 열어주는 것인데 풍선을 분다든지 피리를 분다든지, 껌을 씹는 것도 도움이 되는 데 모두가 이관을 순간적으로 열어주어 중이강의 압력을 외부기압과 같게 만들어 주는 것이지요.

 

마지막으로 만성 중이염은 주로 만성 비염과 축농증 질환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는 비염이나 축농증이 치료되지 않는다면 중이염은 치료되기가 쉽지 않아 반드시 코질환의 치료가 우선 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