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 닥터킴과 알기 쉬운 비염증상[이비인후과]

[여의도] 닥터킴과 알기 쉬운 비염증상[이비인후과]

 

 

비염이란 어떤 질환?

 

 

비염은 콧속을 덮고 있는 점막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콧물, 재채기, 코막힘 중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동반하며 여러 가지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하는 경우가 일반적인 비염의 증상이지요.

 

비염에 걸리는 사람이 많나요?

 

 

비염도 증상에 따라 여러 분류로 나눌 수 있는데 비염환자의 절반 정도는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군이 가장 많습니다. 환경오염 등이 점점 심화되면서 알레르기 비염의 환자층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현재 국내 인구의 15∼20%가 알레르기비염 환자로 추정되고 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2010년 분석에 따르면 2007년에 8.5%, 2008년 8.0%이던 유병률이 2009년에는 12.1%로 증가했다 라고 발표 되었지요.

 

그렇다면 어떻게 비염증상을 분류 하나요?

 

 

비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성은 흔히 감기라고 말하는 감염성 비염이고요. 

 

만성은 원인에 따라 다양한데 대표적인 것이 위에서 언급한 알레르기비염이지요.

 

또 코의 구조적인 이상도 비염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콧속을 좌우로 나누는 연골인 비중격이 휜 비중격만곡증이 있는 분들에게 비염이 잘 나타나지요.

 

알레르기 비염은 어떤건가요?

 

 

알레르기비염은 코 점막을 자극하는 특정 물질에 대한 과민 반응 때문에 점막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코 점막이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면 민감하게 반응해 재채기나 콧물이 나오게 됩니다. 대표적인 원인은 집먼지진드기로, 약 80%의 비염 환자가 여기에 반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이 밖에도 꽃가루, 곰팡이, 동물의 털과 비듬 등 항원은 너무나도 다양합니다. 따라서 특정 물질에 노출될 때 재채기나 콧물, 코막힘 등의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알레르기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비염과 감기의 증상을 어떻게 구분하지요?

 

 

대부분의 만성 비염은 증상의 정도만 다를 뿐 진행 양상은 비슷합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코막힘으로, 보통 좌우가 교대로 막히나 심하면 양쪽이 모두 막혀 코로 숨을 쉬기가 어렵지요.

 

또 염증으로 점막이 부어 냄새를 잘 맡지 못하는 후각장애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런 일련의 증상은 코감기와 비슷해 많은 사람들이 감기로 오인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감기와 비염의 구분은  감기 증상은 1∼2주면 회복되는데 비해 비염은 몇 달 혹은 몇 년씩 지속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감기는 열이 나거나 온몸이 쑤시고 아픈 근육통 등 전신 증상을 보이지만 비염은 이런 증상이 없이 코에만 한정되어 나타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