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여의도이비인후과]멈추지 않는 재채기, 콧물 비염증상을 해결하려면..

[여의도이비인후과]멈추지 않는 재채기, 콧물 비염증상을 해결하려면..

 

 

 

 

시도 때도 없이 계속 콧물이 나고 재채기가 멈추지 않는 경우

 

“아 이번 감기 정말 오래 가네..” 라며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감기바이러스는 대부분 일주일 정도 지나면 해결이 되지만 이 이후에도 감기의 증상이 계속 된다면 감기 합병증으로 세균감염이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감기의 합병증인 비염은 초기 증상이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 감기와 비슷합니다.

두통이나 열이 없으므로 증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거나 괜찮아졌다가 재발하는 일이 반복되면 비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염환자의 내시경 사진>

비염이 생기면 여러 가지 불편함이 생기게 되는데요.

우선 코가 막혀 호흡이 힘들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지고 심한 경우 어지럽기까지 하고 어떤 때는 쉴 새 없이 흐르는 콧물 때문에 코를 풀어대거나 재채기가 그치지 않아 난감한 경우를 겪기도 하지요.

 

 

 

 

게다가 비염은 코막힘과 콧물 증세가 대표적이라 항상 화장지를 달고 살아야 하는 고통이 따릅니다.

 

또, 코는 냄새를 맡는 것 외에도 주로 숨 쉬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코에 문제가 생기면 편하게 숨 쉬기가 어려워져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하여 여러 합병증들이 추가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비염은 우리나라 인구의 약 15%가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병이지만 재발도 잦고, 완치도 힘들어서 치료 자체를 아예 포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적극적인 치료와 더불어 비염을 예방하는 생활환경을 갖춘다면 충분히 맑은 코로 깨끗하게 호흡하실 수 있습니다.

 

우선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정습도와 청결한 환경 유지와 함께 면역력을 높여주면 코에 질병이 생길 가능성이 현격히 낮아지지요.

 

특히 겨울에는 춥다고 창문을 열지 않아 공기가 오염돼 있기에 코 건강에 더욱 좋지 않습니다. 춥다고 창문을 꽁꽁 닫아두고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공기 오염과 먼지 등으로 코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도하게 되지요.

 

비염 환자들의 경우 외부자극에 민감해서 탁한 공기에 오래 노출되면 금방 재발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호흡기가 상하지 않도록 한 시간에 한 번씩 환기를 하고 가습기를 틀어 적정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비염예방에 큰 도움이 되고요.

 

비염은 체온이 떨어지면 더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모자나 머플러를 통해 체온 유지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생활수칙을 지켰음에도 비염증상이 잦아들지 않는다면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을 찾아주세요. 당신의 막힌 코를 시원하게 해결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