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비염관리]비염, 축농증에 비강세척이 얼마나 효과있을까?

[비염관리]비염, 축농증에 비강세척이 얼마나 효과있을까?

 

 

날씨가 정말 많이 포근해 졌습니다.


하지만 아침과 낮의 기온 차는 여전히 크기 때문에 긴장감을 놓아서는 안되지요.


요즘과 같은 환절기에 황사까지 겹치게 되면 감기나 알레르기 비염이나 축농증으로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한겨울 보다 오히려 많은 듯 합니다.

 

 

저희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는 비염 또는 축농증 환자분들에게 치료 후 비강세척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비강세척을 권해 드리면 그 효과가 있는지 의구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비강세척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 볼까 합니다.

 

비강세척의 효과에 대해 아직 명확한 결론은 나지 않았지만 비강 섬모기능의 회복력을 돕고, 점막부종과 염증매개인자를 감소시키며, 비강으로 들어가는 액체로 인해 끈끈한 점액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비강세척이 비강질환 증상 경감에 도움을 주며 의약품 의존을 줄인다는 긍정적인 결과를 담은 논문은 2001년 Otolaryngology and head and neck surgery 에 DG Heatley 등이 쓴 논문이나 2002년 The Journal of Family Practice에 David Rabago 등이 쓴 논문 이 있고 축농증뿐 아니라 알레르기성 비염에도 효과적임을 보여주는 논문들도 여러편 있지요.

 

알레르기비염으로 인해 과민해진 코도 지속적으로 비강세척을 하면 호전된다는 것이 연구자들의 발표이나 임상적으로는 심한 알레르기 비염상태일 때 세척을 하면 일시적으로 악화되는 경우도 꽤 있으므로 알레르기 비염을 가진 환자는 주치의와 상담 후 비강세척법을 결정 하는 게 좋을 듯합니다.

 

다만 비강세척 시 일반 수돗물로 하시는 것 보다는 약국에서 파는 생리식염수를 이용하시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깨끗하지 못한 물로 세척을 하면 콧속 염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하구요.

 

또 생리식염수 대신 소금물을 사용하시는 경우도 있는데…이때는 소금의 농도가 중요합니다. 소금의 농도가 너무 짙으면 콧속 내부기관에 이상이 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생리식염수를 꼭 이용하시고요.

 

마지막으로 비염이 심하다고 잦은 세척이나 깊게 들이 마시는 세척 또한 좋지 못하므로 하루 서너 번 정도 가볍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