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새집증후군]이사 후 생긴 비염 원인은?

[새집증후군]이사 후 생긴 비염 원인은?

 

 

봄은 바야흐로 이사의 계절이지요.
저희 아파트 단지에도 주말만 되면 이삿짐 차량들이 상당히 들어오는 것을 보면서 봄이 왔음을 다시 한번 느낍니다.

 

저희 닥터킴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분들 중에 이런 하소연?을 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예전에는 비염 등의 증상이 없었는데……새로 집을 이사하고 나서는 없던 비염이 생기고 피부도 가렵고 그러네요..주변에 공장 같은 것도 없는데 말이죠..

 

새집증후군

 

 


도시재개발이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신조어가 하나 생겼지요..바로 새집중후군 입니다.
새집증후군은 신축 아파트의 경우 마감재나 페인트에 남아 있는 화학물질 때문에 눈, 코, 목 등에 자극이 되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이처럼 새 아파트의 실내공기는 외부공기보다 오염되기 쉽고 화학물질이 많아 인체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특히 악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화학물질로는 포름알데히드가 있습니다.
이 포름알데히드는 어린이와 어른들의 천식 및 호흡기 질환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나와있지요.

 

대표적인 새집증후군 알레르기성 비염
대표적인 새집증후군 중 하나인 알레르기성 비염은 콧속에 염증이 생겨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신축 아파트의 유해물질로 인한 새집증후군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신축아파트의 경우, 실내 온도를 30℃ 이상으로 하루 8시간 가열한 뒤 환기하는 일을 3일 이상해서 실내화학물질을 감소시키는 ‘베이크 아웃(Baked out)’을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또, 실내 마감재나 페인트 등에도 화학물질 함유량이 적은 친환경제품을 사용하는 친환경 아파트로 점점 전향 되고 있는 추세이고요.

 

이와 같이 새집으로 이사한 후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정에서는 우선 잦은 환기를 통해 실내 공기를 전환시켜야 하고요.

 

집안 구석구석 쌓인 먼지를 제거하고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카펫, 쿠션 등의 섬유제품의 사용은 피하여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최소화 해주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