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질환

중이염에 좋은 음식 뭘 먹어야 좋을까?



안녕하세요, 오늘은 중이염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중이염은 질환이 진행되어 증상이 심해진 정도에 따라 급성, 삼출성, 만성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 급성 중이염 : 대부분의 발생 원인이 감기로 인한 것이며, 고열과 함께 이충만감, 이통, 난청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더불어 고막이 천공된 경우에는 이루 증상까지 동반됩니다.

☞ 삼출성 중이염 : 이통이나 발열 등의 급성 증상이 없이 중이강 내에 삼출액이 고이는 중이염입니다. 또한, 급성 중이염 환아의 대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만성 중이염 : 염증 상태가 3개월 이상 지속된 상태를 의미하며, 고름이 천공된 고막을 통해 액체가 흘러내리거나 청력 저하, 이명, 안면신경 마비 등을 일으킵니다.

이는 급성에 가까울수록 치료가 쉬워지지만, 만성에 가까울수록 치료가 복잡해지므로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적절합니다.



다만, 중이염의 가장 좋은 치료법은 중이염 자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인데요. 닥터킴이비인후과에서는 중이염의 예방법으로 식습관 개선을 추천드립니다.

사람은 하루 3끼를 먹는데, 거기에 중이염에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면 그만큼 효과적으로 중이염을 예방하는 것이 가능하겠죠?

중이염에 좋은 음식은 매우 다양하지만, 오늘은 그중 산수유와 검은 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중이염에 좋은 음식 - 산수유

산수유를 자주 섭취하면 몸의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며, 결과적으로 병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줍니다. 게다가 산수유는 혈액순환에 좋기도로 유명한데요. 이를 통해 청력과 중이염 개선에 좋은 영향을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산수유가 함유된 음료수나 차를 자주 마셔주는 편이 좋습니다.



※ 중이염에 좋은 음식 - 검은 콩

검은 콩은 면역력을 증진시켜주는 것은 물론 세균에 대한 저항력까지 높여주는 효과를 가져 감기를 예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요.

이는 결과적으로 소아 감기에 의해 유발되기 쉬운 중이염까지 예방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꾸준히 섭취해도 몸에 무리가 없습니다.

게다가 해독 효과도 우수한 편이라 중이염을 앓고 있을 때 섭취해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