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레르기 비염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알레르기비염은 그냥 계절병?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알레르기비염은 그냥 계절병?

 

 

봄이 오면 꽃이 피듯 봄이 오면 자연스럽게? 콧물을 흘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바로 알레르기비염 환자분들인데요…요즘과 같은 환절기에는 알레르기성비염을 비롯해 감기나 축농증 천식 등의 호흡기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는 몹시 괴로운 계절이기도 합니다.

 

 

일교차가 큰 날씨에는 우리 몸이 외부 온도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신체가 균형을 잃고 감기나 비염환자가 늘어나기 마련이지요.

 

코 질환의 공통적인 증상인 코막힘은 밤에도 편하게 잠을 잘 수 없고 콧물도 흐르면서 수시로 코를 풀어야하므로 어떤 일을 하더라도 흐름이 끊기고 집중을 할 수 없어 삶의 질을 현저히 떨어뜨리는 질환 이지요.

 

 

비염이 장시간 지속되면 염증상태가 심해지고 심한 코막힘이 동반될 수 있는데, 이때 음식의 맛과 냄새를 구분하지 못하는 ‘후각상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부비동염으로도 불리는 축농증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은 콧속 부비동이라는 빈 공간이 알레르기 비염이나 비점막 부종, 기타 감염 등으로 인해 분비물이 고이면서 2차 세균 감염이 일어나면서 생기는 질환이지요.

 

 

기간에 따라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안면충만감, 후비루 등의 특징적인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비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진정시키기 위해서는 물론 치료가 중요하지만 생활 관리도 매우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우선 알레르기비염의 원인이 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있다면 제거하거나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실내를 깨끗이 청소하고 환기를 시키도록 하고 애완동물은 되도록 키우지 않으셔야 하며, 실내 온도와 습도를 적절하게 유지하여 코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고, 찬 음식은 가급적 먹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의 알레르기비염 치료법 


알레르기비염을 완치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정확히 찾아내어 환경요법 or 회피요법 / 약물치료 / 수술적치료(고주파 비염수술) / 면역치료 등을 적절히 선택하여 치료를 하면 추가적인 악화를 막을 수 있고 생활에 불편함을 상당 부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염의 합병증인 천식으로 진행 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