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3.06.21 16:55 코골이

코질환이 있는 경우의 코골이 치료는 어떻게? [여의도코골이치료]

 

 

코와 호흡에 관한 문제로 인해 코골이가 생긴다면 일반적인 코골이치료를 받으면 되지만
비염이나 부비동염(축농증), 비중격만곡증 등 코 질환이 원인이 돼 코를 곤다면 이를 치료해야 합니다.

 

비염, 부비동염 등으로 코와 후두부가 부어 기도가 좁아지고, 좁아진 기도로 숨을 쉬다 보니 울림이 생겨 코골이 소리나 나타나게 되는데요.

 

코 질환 외에도 편도 비대 등 여러 가지 현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 코골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에 따른 코골이 치료방법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하비갑개점막하절제술


비염으로 인한 코막힘에 시행하는 수술법입니다. 코 속 공간인 비강 안쪽 벽은 선반 모양 3개 층으로 되어 있는데, 이중 맨 아래가 하비갑개이지요.

 

비대해진 하비갑개 일부를 잘라주면 코 속 숨길이 넓어지면서 코막힘 현상도 현저히 줄어들게 됩니다.

 

 

비중격교정술


비염과 함께 비중격만곡증이 있을 때는 이를 바로 잡는 수술을 동시에 진행하게 됩니다.

 

코의 중앙에 수직으로 위치해 콧구멍을 둘로 나누는 벽인 비중격이 휘어져 있을 때(비중격만곡증) 이를 바로 세우는 수술이지요.

 

수술은 외부 상처 없이 비강을 통해 이루어지며 콧속을 국소마취한 뒤 비중격과 점막을 박리하고 비중격을 반듯하게 교정합니다.

 

 

부비동 확장 및 염증 제거술


부비동염(축농증)이나 물혹이 코골이 원인인 경우 콧속 동굴모양 빈 공간인 부비동에 고름이 차지 않도록 막힌 부위를 넓혀주고 물혹을 제거해 공기와 점액 흐름을 원활하게 하는 수술입니다.

 

수술은 콧속을 국소마취한 후 별도의 피부절개 없이 가느다란 내시경으로 콧속을 보면서 진행하게 됩니다.

 

심각한 수면무호흡증 환자의 수술


기관절개술과 상하악 전방이동술은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가장 심한 경우에 적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런 환자군은 수면무호흡증 환자 중 약 10% 미만이 이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