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자도 자도 피곤한 당신 코골이와 같은 수면장애를 의심하라!

자도 자도 피곤한 당신 코골이와 같은 수면장애를 의심하라!

 

 

좀 오래된 넌센스 퀴즈긴 하지만

 

 세상에서 가장 무거운 것은?

.

.

.

.

 

정답: 눈꺼풀

 

위의 퀴즈는 썰렁하긴 하지만 ^^; 많이들 공감 하실 것입니다.

 

또 미인은 잠꾸러기란 말과 잠이 보약이라는 옛말이 있듯 잘 자는

잠은 우리의 신진대사에 좌우하는 것은 분명합니다.

 

 

기본적으로 사람은 1/3은 수면 시간으로 양과 질에서 잠을 잘 취해야 낮시간 정상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면장애 하면 불면증을 쉽게 떠올리시지만 낮 시간대 잠이 너무 많은 것도 병이고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증등도 수면 관련 질환입니다.

 

특히 코골이•수면무호흡증이 우리 몸에 미치는 영향은 전두엽 기능 손상, 지적 능력 저하를 주고 혈압 상승 부정맥 등 합병증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되지요,

 

대부분 상기도가 막히면 코골음이 나타나고 완전히 막히면 호흡이 중지하는 무호흡 형태가 됩니다. 코골음만이 나타날 수도 있고 수면 무호흡증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코를 골다가 무호흡이 시작되면 코골음이 중지되거나 감소하게 되고 무호흡이 끝날 때에 숨을 몰아 쉬거나 코를 크게 골면서 호흡을 회복하게 됩니다.

 

야간 수면 중 무호흡으로 깨게 되면 상기도 확장근이 자극되면서 무호흡이 중지되고 질식이 방지되나 수면 중 빈번한 각성으로 인해 낮에 졸리운 증상이 나타나게 되지요.

 

반복적 무호흡으로 저산소증이 오게 되고 이로 인해 두뇌 기능 특히 전두엽 기능이 손상돼 지적기능 및 수행능력의 저하가 나타나게 됩니다.

 

저산소증은 교감신경 항진이라는 기전을 통해 수면 중 혈압상승 및 주간 고혈압을 초래하고 동맥경화, 부정맥, 심근경색, 심부전 등 심혈관계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을 유발하는 코골이를 예방하려면 우선 체중을 줄이고 옆으로 잠드는 수면 습관을 갖는 게 좋습니다. 또한 술과 신경안정제 복용은 자제해야 하구요.

 

 

수면무호흡증의 주된 치료방법은 수술, 상기도 양압술, 구강내 장치 등이 있습니다. 수술은 여타 치료방법에 비해 성공적이면 단 1회에 해결 될 수 있지만 편도선이 큰 환자에서만 만족스런 효과가 있습니다.

 

상기도 양압술로 매일 의료용 마스크를 착용하고 자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수면무호흡증의 증상 및 합병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턱을 앞으로 이동시켜 기도를 넓혀주는 구강내 장치도 효과적인 치료법으로 점차 사용이 늘고 있는 추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