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코골이는왜]닥터킴에게 묻다!! 코골이 FAQ

[코골이는왜]닥터킴에게 묻다!! 코골이 FAQ

 

 

주위에서 코고는 사람을 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러한 코골이의 소음으로 인하여 잠을 설치는 등의 괴로운 경험을 한 적이 한번은 있으시지요?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성인의 45%가 코를 곤다고 합니다.

 

코골이를 하는 사람들을 보면 왜 코골이가 생기는지 의문이 들 때가 있지요.

 

그래서 코골이에 관한 궁금증을 닥터킴의 명쾌한 답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Q. 코는 왜 고는 것일까요?

 

코골이를 해부학적으로 살펴보면 입천장 뒤쪽에 있는 연구개 ,인두 및 혀를 움직이는 근육들의 긴장이 떨어져 늘어진 상태에서 숨을 들이마시게 되면 이들 구조물들이 숨구멍을 부분적으로 폐쇄시키고, 따라서 공기의 흐름이 빨라져 주위 연조직을 진동하여 발생하는 것입니다.

 

특히 잠이 안 온다고 술 등의 알코올이나, 진정제, 수면제등을 섭취 또는 복용하시게 되면 근육들이 더욱 늘어지게 되어 코를 더욱 심하게 고는 것입니다. 코를 안 골던 사람도 술을 마신 후에는 코를 골게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지요.

 

코를 고는 사람들은 자세히 살펴 보면 늘어진 목젖과 입천정, 큰 편도, 코살이 크거나 비중격ㅇ 휘어 코가 막히는 문제점을 흔하게 볼 수 있는데 이런 것들이 원인이 되어 코골이를 하시는 것 입니다.

 

 

 

 

 

 

Q.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은 같은 증상인가요? 

 

 

코골이는 위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우리가 잠을 잘 때 인두 및 목젖 근육의 긴장이 감소되는 등의 이유로 숨구멍이 좁아지는데 이때 숨구멍을 통과하는 공기의 흐름으로 주위보다 상대적으로 저기압이 되어 목젖 및 주위 구조물들이 떨려서 생기는 소리이지요.

 

또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중에 호흡이 정지되었다가 심한 코골이와 함께 다시 숨을 쉬는 것으로 수면 중 수 차례 반복되어 수면이 중단되거나 주위 사람을 놀라게 하는 수면 장애 질환입니다.

 

 

 

 

 

Q. 코골이를 오랜기간 하면 안 좋다는데 왜 그런건가요?

 

 

코골이는 밤에 본인은 물론 타인의 숙면을 방해하여 사회 생활에 지장을 주며, 심지어는 코골이가 이혼 사유로 불거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코골이는 소음의 문제도 문제이지만 개인의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데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코와 목 전체에 걸친 진찰이 필요하지요

 

코골이 환자에게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해보면 평균적으로 무호흡 환자는 밤마다 30-300회의 호흡폐쇄를 경험하며, 수면시간의 반 이상 동안 혈액 속의 산소농도가 정상보다 낮게 되어 심장은 온몸에 산소를 공급하기 위하여 점차적으로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유발 할 수 있고, 수년이 지난 후 고혈압과 심장비대를 유발할 것입니다. 이 외에도 다양한 형태로 건강을 위협하기에 지속적인 코골이 증상이 있다면 꼭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만약 본인 또는 가족분 중에 코골이나 수면 무호흡증을 갖고 계신 분이 있다면 빨리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셔서 본인의 상태와 정도를 정확히 진단 받고 상의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비결이 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