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3.06.26 10:18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냉방병 감기의 차이 그리고 비염 [비염이비인후과]

 

 

날씨가 더워지면서 뜨거운 햇빛에 의한 여름병을 조심해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것이 일사병, 열사병이지요. 뜨거운 햇빛에 의한 것 외에도 냉방병이라고 실내에서 지나치게 에어컨 등 냉방기구들을 틀게 되면 냉방병이 걸리게 됩니다.

 

냉방병의 증상은 감기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데요 냉방병에 걸리게 되면 “오뉴월의 감기는 개도 안 걸린다는” 소리를 듣기 마련이지요. 과연 냉방병은 과연 감기로 보아야 할까요?

 

 

냉방병은 여름감기와 혼동하기 쉽지만 엄연히 다른 질환입니다.
냉방병은 일반적인 냉방병, 알레르기비염, 레지오넬라증으로 다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두통, 근육통 등 전신에 증상이 나타나면 냉방병, 전신증상 없이 맑은 콧물, 재채기, 코막힘이 나타나면 알레르기비염일 가능성이 높고

 

드물긴 하지만 전신증상과 함께 고열과 오한까지 있으면 레지오넬라증일 수 있습니다.

 

 

◆감기는 바이러스 감염, 냉방병은 적응장애

 

 

감기나 냉방병은 두통, 근육통, 코막힘, 기침 등
증세가 비슷하기 때문에 구분이 쉽지 않지만 원인이 분명히 다릅니다.

 

감기는 200가지 이상의 다양한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호흡기 질환이고
냉방병은 실내외 기온 차에 인체가 적응하지 못해서 생기는 것이지요.

 

<레지오넬라균>

냉방병은 원인에 따라 적응장애에 의한 냉방병, 알레르기 비염,
에어컨 속 균에 의한 레지오넬라증으로 나뉘고 치료법도 각각 다르게 적용됩니다.

 

냉방병은 정식 병명은 아니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건물에서 발생하는 빌딩증후군의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보통 여름에 에어컨을 계속 틀면서 환기를 제대로 하지 않을 때 발생하게 되지요.

 

실내외 온도차가 5~8도 이상 나는 환경에 오래 있으면 인체 생리적 변화로 피부 혈관이 수축하고 이로 인해 혈액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등 자율신경계 기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며 주로 두통, 피로감, 어지럼증, 소화불량, 졸음, 현기증 등의 증세가 동반하게 됩니다.

 

가벼운 냉방병은 실내 온도를 조절하고 몸이 달라진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규칙적인 생활을 하면 금방 좋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내생활을 주로 하는 직장인이라면 가벼운 겉옷이나 담요로 몸에 찬바람이 직접 닿지 않게 하고 점심시간을 활용해 햇볕 쬐기,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냉방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구요.

 

 

◆재채기-맑은 콧물 나오면 알레르기 비염

 

 

적응장애에 의한 냉방병과 혼동하기 쉬운 냉방병에 알레르기 비염이 있습니다. 코가 하는 중요한 일 중의 하나가 일정한 온도와 습도를 가진 공기를 폐에 전달하는 일인데, 에어컨을 많이 쐬고, 차가운 음료를 자주 마셔 몸이 차가워지면 코의 온도조절 기능이 약해지기 마련이지요.

 

코의 온도조절능력이 약해지면 찬바람 등 외부 공기 변화에 예민해져 알레르기비염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기에 창문을 닫고 환기가 잘 되지 않는 실내에는 집먼지진드기, 세균이 많아 알레르기 비염이 생길 위험도 높아지게 되구요.

 

냉방병 알레르기 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온도와 습도를 함께 조절해야 합니다.

 

실내외 온도차가 5도 이상 차이 나지 않게 하고, 실내습도는 50~60% 정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을 수시로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에어컨 필터 청소도 정기적으로 해주셔야 합니다.

 

만약 알레르기 증상이 지속되면 병원을 찾아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방치하면 만성비염으로 악화되어 치료기간도 길어지고 여러모로 힘들어지게 되지요.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