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후성비염과 코막힘

알레르기성 천식과 비염의 모든 것 [닥터킴이비인후과]

알레르기성 천식과 비염의 모든 것 [닥터킴이비인후과]

 

 

알레르기성 천식이란?

 

감기나 진드기, 곰팡이, 먼지 애완동물의 털, 담배연기 등이 원인이 되어 기관지에 염증이 생기는 병을 말합니다.

 

특히 겨울철 높은 실내온도와 환기가 잘 안 되는 환경 탓에 더욱 심해지는데, 감기에 걸리거나 갑자기 기온이 변하면 증세가 더욱 악화되는 특징이 있지요.

 

염증이 생기면 목 점막 분비물이 늘어나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이나 발작을 일으키기도 하여 치료와 개인 관리가 잘 뒷받침 되어야 하는 질환입니다.

 

만약 가벼운 발작이 시작되었다면 몸을 편안하게 해주고, 흡입용 기관지 확장제를 사용하거나 바로 병원을 내원하셔야 합니다. 의사와 상담하고 지속적인 치료를 해야 하지요.

 

 

 

 

알레르기성 비염이란?

 

비염은 영유아 뿐만 아니라 성인들도 자주 발생하는 질병 중 하나입니다. 그 증세로는 감기 기운은 없는데 콧물이 흐르면서 재채기를 하고 코를 가려워한다면 일단 알레르기 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란 외부에서 침투한 이물질이 코 속의 점막에 접촉을 하면서 이물질에 대하여 우리 몸 안에 이미 만들어져 있는 항체와 결합을 함으로서 면역반응이 일어나서 콧물, 재채기, 코막힘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알레르기 비염 증상이 일년 내내 보이는 경우를 통년성 알레르기비염이라 하고, 어떤 특별한 계절에만 나타나는 경우를 계절성 알레르기비염이라고 합니다.

 

때로는 이 두 가지 경우가 혼합해서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은 대개 부모들도 알레르기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알레르기 비염을 일으키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집 먼지 진드기나 꽃가루 또는 동물의 털 또는 곰팡이 등이 될 수 있으며, 대개 집 먼지 진드기나 동물의 털, 곰팡이 등과 같이 집안에 있는 항원 때문에 비염이 오는 경우에는 일년 내내 증상을 일으키는 통년성 증상을 보입니다.

 

계절성으로 오는 경우는 꽃가루와 같은 경우가 주로 원인인 경우가 많으며, 좀 예민한 아이들은 비염이 심하면 보채기도 하고 피로해 하며, 입맛이 없어 할 수도 있습니다. 코가 가렵기 때문에 토끼처럼 코를 자주 움찔거리거나 자주 비벼서 코 위에 주름이 생길 수도 있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