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영등포이비인후과] 부비동염이란?

[영등포이비인후과] 부비동염이란?

 

 

흔히 축농증이라고 부르는 병은 정확한 병명으로는 부비동염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부비동은 얼굴의 광대뼈, 양미간의 뒤, 그리고 이마의 뼈 속에 있는 빈 공간을 말하는데 좌우 4개씩 부비동이 있는데 상악동, 사골동, 전두동, 접형동으로 나눠져 있습니다. 부비동은 해부학적 구조로 보았을 때 뇌와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어 서로 영향을 주고 받게 됩니다.

 

부비동의 역할은 두개골의 무게를 줄이고 목소리를 울리게 하여 두성이 나게 하며 점액질을 만들어서 들이 마신 공기를 따뜻하게 해주어 습도를 유지하며 외부의 압력으로부터 코뼈가 받는 충격을 완화하고 뇌의 열을 식히는 라디에이터 기능도 있는 복합체입니다.

 

 

부비동염은 부비동의 부종이나 염증을 말하는 것으로 안면통 및 두통, 코 훌쩍거림, 밤에 심해지는 기침 등의 증세가 나타납니다.

 

2~3주 이내의 부비동염을 급성 부비동염(급성 축농증)이라고 부르고 2~3개월 이상 되면 만성부비동염이라고 하는데 보통 만성부비동염은 잘 치료되지 않기에 만성이 되기 전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보통 부비동염은 부비동 입구가 무엇인가에 의해서 막히거나 부비동 안에서 만들어진 점액질의 배출이 잘 안되어서 발생합니다.

 

부비동 염증의 일반적인 원인은 감기 등의 상기도 감염, 알레르기성 질환, 대기오염과 담배 연기, 비강 내 처치나 고지대로의 여행이나 잠수, 사춘기 때 호르몬의 변화, 당뇨나 면역성 질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증상은 감기가 좋아졌다가 나빠졌다 하거나 얼굴 한쪽에 통증이 있거나 몸을 앞으로 숙일 때 통증이 생기거나 황색 또는 녹색의 콧물, 윗니의 통증 등이 그러한 예들입니다. 또한 3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 목 뒤로 지속적으로 콧물이 넘어가는 느낌들도 부비동염을 의심하게 하는 증상들입니다.

 

부비동염은 치료 뿐만 아니라 개인의 생활패턴의 점검도 우선 되어야 됩니다. 생활 습관과 주위 환경으로 인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소를 먼저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닥터킴 이비인후과의 부비동염치료법

 

급성부비동염이나 소아의 부비동염은 항생제와 항울혈제 등의 약물치료가 우선이며,
일반적으로 약 10~14일 동안 투여하며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다른 항생제로 바꾸어 사용합니다.

 

만성부비동염은 약 8~12주 이상의 항생제의 치료와 함께 생리식염수를 이용한 비강세척이 도움이 될 수 있는데, 3개월 이상의 계속적인 약물치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시적으로 치료되었다가 반복적으로 자주 재발되거나 코 안에 물혹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