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축농증

코에 혹이 생겼다? [코막힘치료병원]

코에 혹이 생겼다? [코막힘치료병원]

 

 

물혹은 비용이라고도 부릅니다.
다른 말로 비용종, 코버섯이라고도 하며 코속에 발생하는 혹(양성종양)의 일종입니다. 

 

주로 코의 점막에 생기며 회황색이나 회적색의 광택이 나는 투명한 형태입니다.

 

이러한 물혹이 잘 생기는 부위는 중비도이며 비강측벽이나 상악동 내에도 생깁니다.

 

다발성이 많고 좁아진 부위에 의해 달랑달랑 달려 있는 경우가 많으며 양측성이 많고 크기는 다양합니다.

 

 

 

 

물혹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

 

물혹은 염증이나 알레르기와 연관이 높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잘 밝혀져 있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물혹에 의하여 부비동염(축농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한 거꾸로 부비동염에 의하여 물혹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물혹은 어떻게 치료를 해야 할까?

 

우선 약물을 통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은 아주 작은 경우 항히스타민-스테로이드를 복용하거나
비점막 수축제로 치료하는 것이지만 이러한 경우에는 크기를 보아야 합니다.
일단 크기가 어느 정도 큰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수술을 통한 치료는 아주 작고 단발성인 간단한 것은 코에 국소마취를 하고 내시경으로 보면서 물혹의 목 부분을 간단히 제거할 수도 있으나 보통 다발성이 많으며, 다발성인 경우 축농층을 동반하므로 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을 시행합니다.

 

축농증이 생기는 부위에서 발생해서 축농증을 동반한 경우에는 측농증 수술도 같이 시행하게 됩니다.

 

물혹은 수술 후 재발을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수술 전 이 사실을 명심해 두어야 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스테로이드를 쓰는 경우가 많으며 재발시 재수술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내시경의 발달과 더불어 물혹을 갈아내는 수술 기구들이 발전해서 재발율이 많이 낮아졌습니다.

 

 

# 부비동염이란?(축농증)

 

 

부비동이란 코 주위의 얼굴뼈 속의 빈 공간을 말합니다.
얼굴뼈 속의 빈 공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부비동염이라 부릅니다.

 

부비동염 (축농증) 이란 자연공이 막혀서 부비동이 제대로 환기 및 배설되지 않아 2차적으로 부비동에 염증이 발생하여 농성 분비물이 고여서 염증이 심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질병의 기간에 따라 3주 미만의 것을 급성부비동염 3개월 이상 된 것을 만성부비동염이라 정의합니다.

 

우선, 만성부비동염에서는 코막힘, 지속적인 누런 콧물, 코뒤로 넘어가는 콧물, 빈번한 코피 등이 생기며 더 진행하면 후각 감퇴, 두통 및 집중력 감퇴 등을 호소하게 되고 중이염이나 기관지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기관지 천식이 있는 경우, 이러한 증상이 더욱 악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