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비중격만곡증]코의 형태가 건강을 좌우한다?

[비중격만곡증]코의 형태가 건강을 좌우한다?

 

 

 

사람의 코 모양은 저마다 다르지요. 일반적으로 코 모양이라 하면 잘 생긴 코, 못 생긴 코? 라며 그 이미지를 떠올리겠지요. 하지만 코 모양에 따라 건강에 이상이 생긴다는 것은 잘 인지 하지 못하시는 것 같습니다.

 

우선 간단하게 말씀 드리면 코 모양에 따라 코를 통해 들어가는 공기의 양 등이 달라 코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 모양을 바로잡으면 덩달아 코 건강도 좋아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건강에 영향을 주는 코 모양은?


비중격은 코의 골격을 중앙에서 받치고 있는 구조물입니다. 만약 비중격 벽이 한 쪽 또는 양쪽으로 삐뚤어진 비중격만곡증이 있다면 건강에 빨간불이 켜질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막힘, 잦은 코피, 비염, 축농증 등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지요.

 

이 증상은 비중격이 휘어져 나타나기 때문에 약으로 잘 낫지 않고 자주 재발이 됩니다.
평소 잦은 비염 증상이 있는 사람은 비중격만곡증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하지요.

 

 

 

■비뚤어진 비중격은 바로 잡아야

코 모양이 원인이 되어 비염 등 질환이 발생한다면 비중격을 바로 잡아줘야 합니다.

 

보통 코가 휘었다고 하면 성형외과를 떠올리게 됩니다.

 

하지만 외견 상 휜 코는 휘어 있는 비중격을 바로잡지 않고 겉의 모양만 수술하게 되면 코의 불편함은 그대로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비중격만곡증에 대한 수술은 단순히 코의 모양만을 잡는 수술이 아닌 비염이나 코막힘 등 코 질환을 같이 해결할 수 있는 그런 수술이 동반 되어야 하는 것 입니다.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어떻게?

비중격이 만곡되어 휘어져 있는 양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연골부위든지 딱딱한 뼈 부위든지 그 모양 자체가 휘어있는 경우도 있고 아니면 코의 전체 크기보다 비중격부위가 더 넓어서 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비중격이 코에 잘못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경우도 있어서 이를 수술할 때는 다양한 방법으로 접근해야 하지요.


이전에는 비중격의 연골부위를 떼어내는 방식(SMR)이 이용되었으나 이 방식은 교정이 잘 안 되는 경우도 많고 2차적인 부작용들이 발생하여 최근에는 휘어진 원인을 찾아내어 보다 세밀하고 정확하게 바로잡으면서도 문제 발생율을 낮추는 비중격교정술(Septoplasty)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콧구멍 안쪽을 절개하고 밖으로 흉터 없이 수술을 진행할 수 있지만 비중격의 맨 앞쪽(선단부, caudal portion), 이나 콧등 쪽의 비중격(dorsum, anterior portion)이 심하게 휜 경우에는 개방형 코성형처럼 비주를 절개해서 시행해야 제대로 교정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비중격의 앞쪽과 콧등 쪽은 코의 모양을 유지하는 지지대 역할을 하는데, 이 지지대 자체가 휜 경우 잘못 교정되면 코막힘이 지속될 뿐이니라 안장코 변형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지요.


비중격 만곡증수술은 약30여분정도 소요되고 국소마취만으로 간단히 끝낼 수 있습니다.


물론 환자분의 전신상태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비교적 안전한 수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