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비중격만곡증

코의 구조적 이상인 비중격만곡증이 부르는 합병증은?

코의 구조적 이상인 비중격만곡증이 부르는 합병증은?

 

 

 

 

비강은 콧구멍 사이를 가르는 칸막이에 의해 좌우로 나뉘고 있습니다. 그 칸막이의 이름을 ‘비중격’으로 부릅니다.

 

코의 구조적인 이상 중에 대표적인 것이 비중격만곡증입니다.

 

비중격은 성인의 70%가 조금씩은 휘어져 있기 때문에 조금 휘었다고 해서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지만 휘어진 정도가 심해 코막힘 등의 증상이 지속되면 치료가 필요한데, 안타깝게도 비중격만곡증은 약물로 교정되지 않아 수술적 방법으로만 치료가 가능합니다.

 

비중격이 심하게 휘어 있거나 콧속의 점막이 심하게 부어 있으면 머리가 무겁거나, 주의가 산만하고, 기억력 감퇴, 수면 장애, 코골이, 비출혈, 후각 장애, 축농증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러한 경우라면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중격을 교정하는 비중격만곡증 수술은 코막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주로 시행하는 것으로, 양쪽 콧구멍을 나누는 칸막이 뼈(비중격)가 휘어 있는 것을 바로 잡는 수술을 말하지요.

 

겉으로 코를 드러내 수술하는 것이 아니라 코 안에서 비중격 연골의 탄성을 이용해 코 칸막이 뼈를 펴는 것입니다.

 

 

 

 

국소마취를 하며 수술 시간은 40분 정도 걸립니다. 코 안쪽으로 수술하기 때문에 흉터가 전혀 남지 않으며 수술 당일 퇴원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1~2일간은 코 안의 칸막이 뼈를 고정해놓아 막히기는 하지만, 일상생활에는 큰 지장을 주지 않으며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회복되고 코로 시원하게 숨을 쉴 수가 있을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