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Notice

2012. 10. 30. 18:38 비중격만곡증

비뚤어진 코뼈가 숨길을 막는다!! 비중격만곡증 알아보기

 

 

 

 

코가 막히는 원인으로는 비염과 같이 염증으로 인해 코 점막이 부어 오르는 경우, 부비동염, 코 속의 물 혹, 비중격만곡증, 종양 등이 있습니다. 급성으로 갑자기 코가 막히는 코감기는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비염으로 염증으로 인해 코 점막이 붓고 콧물 등의 분비물이 증가하여 코막힘이 생기게 됩니다.

 

반면 만성적으로 흔하게 코가 막히는 원인으로는 알레르기 비염, 비후성 비염, 물 혹을 동반한 만성 부비동염, 비중격만곡증 등이 있습니다.

 

 

비중격 만곡증은 어떤 질환?

 

 

 

 

비중격만곡증은 코의 좌우를 나누는 비중격이 휘어지거나 비중격의 일부분이 튀어나오는 병으로 코막힘, 부비동염, 코피 등의 코와 관련된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하지요.

 

이 외에 비중격만곡증이 있으면 평소에도 코를 통해 시원하게 숨을 쉬지 못하게 되어 입을 벌리고 숨을 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목이 자주 아프고 가래가 자주 생기며 목소리가 잘 쉬게 됩니다.

 

또한 코골이, 수면장애, 집중력 저하 등을 수반하기도 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진단은 코 안에 대한 진찰과 내시경검사, 비강통기도검사, 방사선검사 등으로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원인은 선천적인 경우, 성장기에 변형이 오는 경우, 코의 외상, 코 수술 등 여러 가지가 있지만 원인을 알지 못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의 치료는 비중격교정술을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수술은 대개 코 안의 점막으로 접근하며 피부에는 상처를 내지 않습니다.

 

단, 코성형술과 같이 시행하는 경우나 만곡이 아주 심한 경우는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하기도 합니다.

 

방법은 심하게 휘어진 뼈 부분을 절개하거나 연골부를 다양한 방법으로 교정하여 만곡된 부위를 바로잡게 됩니다.

 

수술 이후에는 약 3~4주 동안 일주일에 1~3회 정도 외래 치료를 받으시면 됩니다.

 

 

만약 비중격 만곡증을 치료하지 않는다면?

 

 

비중격 만곡증을 치료하지 않으면 앞에서 설명 드린대로 코막힘, 코피, 통증 등의 코와 관련된 증상과 인두통, 후두염 등의 목과 관련된 증상 등이 자주 생기게 됩니다.

 

또한 만일 코감기가 걸리면 쉽게 코막힘이 생기고 증상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합병증으로 축농증이 생길 가능성이 높게 됩니다.

 

비중격만곡증은 보통 어릴 때부터 있어 왔기 때문에 스스로 비중격만곡증이 있는지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따라서 어릴 때부터 비염을 자주 앓은 경우, 목이 자주 마르거나 목소리가 자주 쉬는 경우, 지속적으로 코피가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경우에는 꼭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비중격만곡증이 있는지 확인하시고 비중격만곡증이 있다면 교정술을 통해 코로 시원하게 숨쉬길 바랍니다.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