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만성기침이란 무엇인가? (여의도이비인후과)

만성기침이란 무엇인가? (여의도이비인후과)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기침은 우리의 폐나 기관지로부터 이물질이나 점액을 제거하는 우리 몸의 정상적인 방어기전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기침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건강에 문제가 있다는 표시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만성기침이 있을 경우에는 그 원인을 진단하고 치료를 해야 하지요.

 

일반적으로 이야기해서 만성기침이라고 하는 것은 8주 이상 지속되는 기침을 말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어떻게 만성기침의 원인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요

 

기침으로 인해 이비인후과를 찾게 되면 여러 가지 문진과 진단을 통하여 환자분의 상태를 파악 하게 됩니다.

 

먼저, 흡연의 경력이 있는지, 특별한 약을 먹고 있는 게 있는지 확인하며 또한 작업장에서 특정한 화학물질에 노출되어 있지 않은지, 알레르기가 있는지도 확인하지요.

 

만약 흡연자라면 즉시 담배를 끊으셔야 하고요.

 

고혈압 약제인 안지오텐신 변환효소억제제를 드신 경우라면 내과 의사와 상의해서 기침을 일으키지 않는 다른 고혈압 약제를 드셔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화학물질이나 다른 자극성 물질에 노출되고 있는 경우라면 이를 피하도록 노력하셔야 되며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몇 가지 검사를 더 실행하게 됩니다.

 

만성기침의 흔한 원인인 후비루, 역류성 인,후두염, 천식 등에 관한 검사가 우선적으로 이루어지지요.

 

검사의 방법으로는 부비동과 비강의 내시경 검사, 콧물 검사, CT, 알레르기 피부반응검사, 후두 내시경 검사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검사 후 원인이 확인되면, 이러한 질환을 치료하기 위해서 약물을 투입하거나 생활습관을 고치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기침이 멈추지 않는다면 가슴 엑스레이를 찍을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가슴 엑스레이에서 이상이 나타난다면 내과 의사와 더 자세한 상담을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 여의도이비인후과 닥터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