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질환

[성대결절치료]앗 갑자기 쉰 목소리, 성대결절이란?

[성대결절치료]앗 갑자기 쉰 목소리, 성대결절이란?

 

 

 

오디션 프로그램 좋아하시나요? 저는 좀 즐겨보는 편입니다.


대중음악도 좋아하는 편이고 각기 사연을 들고 비장함으로 오디션에 임하는 참가자들의 노력 또한 감동이고요 물론 그들이 원하는 바를 이루지 못했을 때는 마음이 저릿저릿 하기도 합니다.

 

최근 슈퍼스타K4 베스트 11이 결정 되며 라이브 무대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진 가운데 SBS의 K팝스타 시즌2 또한 곧 전파를 탈 전망이어서 다시 한 번 오디션에 대한 열풍이 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음악 오디션 프로그램을 보다 보면 참가자들 중 무리한 연습과 컨디션 조절의 실패로 성대결절이 생겨 본인의 실력을 제대로 발휘 해보지도 못한 체 눈물을 머금고 짐을 싸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성대결절은 관연 어떤 것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대결절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직업군은?

 

 

 

 

성대는 우리 목의 중간지점인 후두 안에 위치한 한 쌍의 주름입니다.

 

 

 

 

 이 주름들이 소리의 높낮이에 따라 알맞은 빈도로 열렸다 닫히면서 목소리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성대와 관련된 대표적인 질환은 성대폴립과 성대결절이 있습니다.

 

 

성대폴립은 짧은 기간 동안 무리한 발성으로 성대가 갑작스럽게 긴장해 생기는 질환이고요,
(아마도 오디션프로그램 참가자들이 가장 잘 생기는 질환이 아닐까 합니다.)

 

 

성대결절은 지속적으로 성대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잘못 사용하여, 성대가 자극을 받아 굳은살과 같은 좁쌀 크기의 작은 혹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성대결절은 가수결절(singer’s nodule) 혹은 교사결절(teacher’s nodule)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는 목을 많이 쓰는 가수나 교사들에게서 자주 걸리기 때문에 이러한 명칭이 붙은 것입니다.

 

 

성대결절이 왜 생기는 걸까?

 

 

 

 

이러한 성대결절은 후두내시경을 보면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성대에 조그맣게 뭉친 쌀알만 한 결절이 생겨서 그로 인해 발성시에 적절한 성대의 파동이 형성되지 않아서 쉰 목소리가 발성되는 것입니다. 목소리를 별로 안 쓰던 사람이 말을 장시간 하였다거나 노래를 무리해서 여러 곡 불렀을 때, 또는 감기에 의해서도 발생됩니다.

 

이처럼 결절이나 구증, 폴립 등의 병이 오기 전에 대부분 성대는 위험신호를 보냅니다.
목이 잘 쉰다든지 건조해진다든지 자고 일어나도 목이 계속 가라앉아 있다든지
평소 올라가던 고음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든지 어떤 식으로든 신호를 보내기 마련이나
그 신호를 가벼이 여기거나 바쁜 일과로 무시하였기 때문에 성대결절이 되어 나타나는 것입니다.

 

 

성대결절을 치료하려면..

 

 

 

 

보존적 치료
성대결절, 성대폴립, 만성 후두염 등 후두와 관련된 질환의 치료는 거의 비슷합니다. 치료의 핵심은 최대한 말을 아끼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성대 휴식을 위한 침묵요법(환자가 말을 하지 않도록 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사라지기도 합니다. 그러나 꾸준한 약물치료 및 식생활 습관의 개선(술과 담배를 끊고, 기름기 많은 음식과 카페인 함유된 음식을 피하고 잠자기 전에는 아무것도 먹지 말아야 함)이 필요하지요.

 

목소리가 변한 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에 따라 크게 다릅니다.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목소리를 쉬게 하거나 발성법을 교정하는 것만으로도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성대 결절은 기능성 음성질환이므로 발성 방법에 따라 적절하게 잘못된 발성을 교정하고, 성대 접촉을 유도하면서 호흡조절 능력을 강화하면 대부분 호전되는 양상을 보입니다.

 

수술적 치료
오래된 성대폴립, 성대결절, 성대마비, 후두암 등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부분의 후두성대수술은 전신마취하에 입안을 통하여 수술할 수 있는데 레이저를 이용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