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김용오
가톨릭대학교 성모병원 특진교수 역임 닥터킴 이비인후과 대표원장 네이버 지식인 답변의사 여의도 성모병원 외래교수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Notice

2013. 1. 17. 17:34 코골이

[소아코골이] 원인은 비중격만곡증?

 

 

코골이는 보통 뚱뚱한 성인에게서 잘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하지만 간혹 아이들에게도 코골이 증상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코를 고는 아이들을 보면 부모님들은 그저 “학교에서 심하게 놀았나?” 정도로 생각하시지요.
하지만 코고는 증상이 지속 된다면 좀더 세심히 아이를 관찰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아이가 코를 곤다는 것은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는 뜻이고, 이는 한창 성장기의 어린이에게는 여러 가지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가 있지요.
 

 

 

◆과연 아이는 피곤이 쌓여서 코를 고는 것일까?

 

 

코를 고는 원인은 성인이나 소아나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코골이의 가장 주된 요인은 비만이지요.

 

영양공급의 과잉으로 인하여 소아비만 환자가 늘어나면서 비례하여 코 고는 어린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살이 찌면 목과 코 주변 조직에 지방질이 축적되고 기도의 직경이 좁아지면서 코를 골게 되는 것인데요.

코 고는 우리 아이가 비만이라면 살부터 빼도록 생활습관 및 식이습관을 교정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는 어린이라면 코를 좌우로 나누는 비중격 연골이 휘었을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또래들의 놀이에서 코에 충격이 가는 경우가 많지요 꼭 코뼈가 부러지지 않아도 성장기의 어린이들은 작은 충격에도 비중격 연골이 휠 수도 있지요.

 

이런 '비중격만곡증'이 있어도 코의 숨길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기 때문에 코를 골수가 있지요.
 

 

 

◆코 좀 곤다고 이비인후과에 꼭 가야 할까요?
 

 

생활교정만으로도 코골이의 원인을 제거할 수 있다면 굳이 의료기관을 찾을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코골이와 함께 오는 수면무호흡증입니다.

 

이 경우 아이의 성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진단을 받는 게 좋겠지요. 수면무호흡증은 수면 중 기도가 확보되지 않아 생기게 됩니다.

 

수면무호흡을 가정에서 진단하는 기준은 코를 골다가 잠시 숨을 멈춘 뒤 '푸~'하고 크게 숨을 몰아 쉬는 식이니 아이가 잘 때의 모습을 세심히 한번 살펴봐 주세요.

 

 

posted by 김용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