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귀질환

어지럼증원인이 이석증?

어지럼증원인이 이석증?

 

 

어지럼증이 심할 경우 불안한 마음이 앞서게 되지요 흔히 빈혈이나 뇌졸중 같은 질환이 아닐까 하고 걱정하기 때문일 것 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진단을 해보면 빈혈이나 뇌졸중에 의한 어지럼증 보다는

귀에 생기는 이석증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석증은 우리 몸의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의 작은 돌이 정상 위치에서 벗어나서 생기는 질환을 얘기하는데요.

 

어지럼증의 원인에 대해 좀더 얘기를 해보면 어지럼증은 크게 귀에 원인이 있는 말초성, 뇌에 원인이 있는 중추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지럼증의 80%는 귀에 원인이 있는 말초성인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어지럼증이 생겼다고 해서 뇌졸중부터 걱정할 필요는 없고 청력의 이상 유무를 떠나 귀질환이 없는지 우선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전자현미경으로 관찰한 이석의 모양>

 

위에서 얘기 드렸듯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귀질환은 바로 이석증입니다.
이석증은 '양성 돌발성 체위성 어지럼증'이라고도 하지요.

 

전정기관은 우리 몸의 평형기능을 담당하는 곳입니다. 어떤 원인에 의해 돌이 세반고리관으로 들어가 어지럼증을 보이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이석증은 머리에 충격을 받거나 귀에 염증을 앓은 후 잘 생긴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이석증이 잘 생기고,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이석증의 악화요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석증에 의한 어지럼증과 뇌졸중으로 인한 어지럼증은 어떻게 쉽게 구분할 수 있을까에 대한 의문이 들 수 있는데요.

 

 

이석증에 의한 어지럼증은 대개 20분을 넘기지 않고 자세 변화에 따라 어지럼증의 정도가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비인후과를 찾아 간단한 검사만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이석증이 생기면 침대서 일어날 때 벽이나 천장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들어 눈을 뜰 수 없을 정도로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다행히 어지럼증의 원인을 검사해 이석증으로 진단이 되면 '이석정복술'이라는 물리치료를 통해 잘 치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