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목질환

<신길동이비인후과> 위에 주는 부담, 후두염으로 되돌아온다.

<신길동이비인후과>
위에 주는 부담, 후두염으로 되돌아온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잘못된 식습관이 일으키는 목질환 【역류성 후두염】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하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역류성 후두염은 흔히 위식도 역류질환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이름만 들어도 어떤 질환인지 짐작할 수 있겠죠? 맞습니다. 위장으로부터 위산이 역류하면서 그 위산이 후두에 닿아, 후두 점막이 심한 자극을 받고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아마 한 번쯤은 구토를 해본 적이 있을 텐데요. 이처럼 구토를 할 때 위산까지 나와 식도를 통과해 후두를 건드리는 것입니다.



이처럼 위산이 역류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있을 겁니다. 일단 위산이 역류하는 이유는, 위에 과한 부담을 주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음식물을 삼킬 때, 우리는 그냥 삼키면 그만일지 몰라도 이를 소화시켜야 하는 위는 고생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히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특히 힘들어한닥고 하죠. 또 이런 음식이 너무 과하게 위장으로 들어온다면?



여러분도 한 번에 많은 양의 운동은 힘드시죠? 위도 그와 같습니다. 갑자기 많은 양의 음식물이 들어오면 위는 다급히 이를 소화시켜야 하는데, 소화시켜야 하는 양이 너무 많으니 힘들어하죠. 그로 인해 위산의 분비가 심해지고, 역류하게 되는 결과를 야기합니다.

또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것이지만, 야식도 조심해야 합니다. 밤에 밥을 먹고 잠을 자는데, 잠을 잘 때 뇌가 쉬니 위 역시 기능이 완만해집니다. 그럴 때, 아직 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은 어떻게 될까요? 그대로 남는 것입니다. 이 역시 위에 부담을 주어 역류성 후두염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산이 역류한 이후부터 아래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고 있다면?

1. 지속적인 쉰 목소리
2. 목에 무언가 걸리는 듯한 불편감
3. 목의 점액 과다
4. 만성적인 기침
5. 명치 부위의 화끈거리는 느낌
6. 목이 아프고 쓰림

역류성 후두염일 확률이 높겠죠?



이러한 역류성 후두염은 다양한 내시경 검사나 식도 검사, 산도 검사, 영상진단 등 여러 진단을 받은 후, 그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역류성 후두염에 관한 치료법은 생활습관 개선, 식이조절, 약물치료 등이 있습니다. 특히 약물치료는 위산의 분비를 강하게 억제하는 약물을 2~3개월 이상 투여하고, 도중에 증상이 개선되어도 의사의 지시에 따라 꾸준이 복약해야 합니다.



카카오톡을 이용한 진료 예약은 아래 배너를 통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