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골이

임산부 코골이 멈추는 방법 [여의도역이비인후과]

임산부 코골이 멈추는 방법 [여의도역이비인후과]

 

 

임신을 하게 되면 임신 전에는 없었던 증상들이 생겨 곤혹스럽게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아마도 코골이인 것 같습니다.


임신전에는 전혀 코를 고는 증상이 없었지만 임신 후 불현듯 코골이를 하는 것이지요.

 

그럼 왜 임신을 하게 되면 코골이 증상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여의도역이비인후과 닥터킴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산부 코골이의 원인


일전에 포스팅에서 코골이의 원인으로 비만의 비중이 크다는 것을 말씀드린 적이 있었는데요.

 

 

임산부 코골이도 이와 비슷한 경우로 이해 하시면 쉽습니다.
임신후 후반기로 갈수록 태아의 성장과 함께 임산부의 체중도 늘어나게 됩니다.
갑자기 늘어난 체중은 기도의 호흡을 방해하게 되어 코골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체중증가는 혈류와 혈압의 증가를 유발시켜 코점막에 충혈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코가 막히게 되며 코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임신 후 산모에게 발생하는 코골이

 

 

임신한 여성과 임신을 하지 않은 여성을 비교했을 때 임신한 여성에서 코골이 증상이 2배 이상 많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임산부 코골이와 태아의 건강


임산부의 심한 코골이는 태아의 성장발달뿐만 아니라, 출산 후 건강상태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태교를 할 때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아이의 정서에 큰 도움이 준다고 하는 데요. 잘 들어야 할 시간에 산모의 심한 코골이는 아무래도 부정적인 요소가 될 것 입니다.

 

 

▶임신중독증과 임산부 코골이

 

코골이가 심한 임산부는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자가전증 발생률을 높혀 임신중독증을 일으킬수 있다고 합니다.(자가전증 :  임신 중 혈압의 상승으로 발생하는 임신 중독증 증상)

 

 

▶무호흡증과 임산부 코골이

 

코를 심하게 골게 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수면 무호흡증은 산모와 태아 건강을 모두 위협할 수 있는 요소 입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기도가 막히게 되는 것으로, 수면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저산소증유발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경계해야 될 부분 입니다.

 

 

코골이가 질병이라는 인식이 필요!!!

코고는 시끄러운 소리를 우스개 소리로 잠버릇이 고약하다라고 표현들 많이 하시지만
코골이는 잠버릇이 아닌 하나의 질병으로 폐쇄성 호흡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지속되는 코골이 증상이 있다면 이비인후과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임산부 코골이 예방법

 

▶체중조절-비만 예방하기

 

임신 중 몸무게가 늘게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겠지만 지나친 체중증가는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임신으로 살이 많이 불어 코골이가 생긴 경우 체중조절이 필요하며 무리되지 않는 선에서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전 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운동을 찾아야 합니다)

 

 

▶수면자세 조정하기

 

바로 누워서 자는 것보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공기흐름을 원활하게 하고 코골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코에 질환이 있을 경우 코골이를 더욱 심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코질환은 치료를 받도록 해주세요.